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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낯선, 그러나 익숙한…중견작가 2人의 변신
문범 ‘시크릿 가든’ 展

익숙하지만 알 수 없는 것들

새로운 시각적 경험 제공


윤영석 ‘Timelessness’ 展

생명의 시원을 찾는 단서

둥근 알 형상으로 표현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더 주목받는 두 중견작가가 경복궁 서편의 서촌(西村)에서 나란히 작품전을 연다. 문범(56ㆍ건국대 교수), 윤영석(55ㆍ경원대 교수)이 그 주인공. 문범은 서울 통의동 갤러리시몬(대표 김영빈)에서, 윤영석은 그 바로 건너편 아트사이드갤러리(대표 이동재)에서 개인전을 갖는다. 두 작가는 기존 작업과는 확 달라진 새로운 변신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은다.

▶문범의 ‘시크릿 가든’=마치 안견의 ‘몽유도원도’를 연상케 하는 몽환적인 느낌의 회화를 선보여온 작가 문범이 크게 변모한 신작을 발표한다. 문범은 ‘시크릿 가든(Secret Garden)’이란 타이틀로 오는 22일부터 11월 2일까지 시몬에서 개인전을 갖는다.

서울대 회화과와 대학원 출신의 문범은 서울과 뉴욕 등에서 20여 차례 개인전을 열며 독자적 회화세계를 구축해왔다. 회화의 고정관념과 관습에 대해 날선 비판의식을 갖고, 지적이면서도 환상적인 작업을 펼쳐온 그는 4년 만에 갖는 이번 전시에 전혀 달라진 회화를 내놓는다.

문범 ‘시크릿 가든’ 展

신작 ‘Secret Garden’은 미묘한 아름다움을 선사하던 기존 작업에서 벗어나, 빅뱅 이후의 고요처럼 또렷한 덩어리들만이 허공을 부유하는 것이 공통점. 일체의 부수적인 형태들이 순식간 잠들고, 정확한 몇 개의 독립된 형상들이 화면을 자유롭게 떠돌고 있어 새로운 시각적 경험을 제공한다. 작가는 “익숙하지만 알 수 없는 것들, 끊임없이 흘러가고 변해가는 형태에 관심이 많아 그 형태들을 개인적 필터로 걸러내 화면에 배열해봤다”고 밝혔다.

형상이 물에 번지듯 부드럽게 사라지게 표현했던 전작들과 달리 이번 연작에선 뚜렷한 윤곽으로 형태의 독립성을 강조해 조형적 아름다움이 도드라졌다. 또 색상도 한결 밝고 다채로워져 변화를 읽을 수 있다. 전시에 맞춰 최근까지의 작품세계를 망라한 도록도 펴냈다. (02)720-3031

▶윤영석의 ‘Timelessness’=시간에 대한 다채로운 예술실험을 추구해온 조각가 윤영석은 ‘Timelessness’라는 타이틀로 알쏭달쏭한 신작을 내놓았다. 아트사이드의 너른 전시장 2개 층에는 시간의 개념을 시각이미지로 재해석한 렌티큘러(보는 각도에 따라 이미지가 달라보이는 필름) 작품과 대형 조각, 디지털 드로잉 등이 들어섰다.

윤영석 ‘Timelessness’ 展

서울대 조소과와 독일 슈투트가르트 대학원을 나온 윤영석은 미국의 대표적인 레지던스 프로그램인 PS1 출신으로, 국내외 주요 공간에서 초대전을 펼쳐왔다. 철학적인 개념미술을 꾸준히 선보여온 그는 4년 만의 이번 전시에서 둥근 알 형상의 기이한 조각과 알과 인물을 표현한 렌티큘러 작업으로 선회했다. “왜 알이냐?”고 묻자 “알에는 생명의 시원을 찾을 수 있는 단서가 담겨 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특이한 점은 매끄런 알의 한 구석에 동물 뼈 형상이 새겨져 있다는 것. 조각은 ‘시간이 공간에 새겨놓은 뼈’라는 생각에 뼈를 살짝 새겨넣었다는 설명이다. 기존 작업이 다소 난해했던 데 반해 신작들은 한결 흥미로워 발길을 붙든다. 10월 16일까지. 02)725-1020

이영란 선임기자/yrle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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