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물건 부족이 계속되며 전셋값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더구나 추석 연휴가 지나면 가을 이사수요 행렬이 본격화되면서 전셋값 오름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오르는 전셋값 부담에 전세물건 부족까지 이중고를 겪고 있는 무주택자들에게는 미분양 아파트가 전세난 탈출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미분양아파트는 청약통장 없이 새 아파트를 분양 받을 수 있으며 원하는 동ㆍ호수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무엇보다 계약금 할인, 중도금 무이자, 이자후불제, 발코니확장, 무료시공 등 혜택도 다양해 실수요자 입장에선 합리적인 가격에 새 아파트를 장만할 수 있다. 김규정 부동산114 리서치센터 본부장은 “준공 후 미분양 아파트는 당장 새 아파트에 입주할 수 있어 잘만 고르면 `숨은 진주`가 될 수 있지만 자칫 `애물단지`가 될 수도 있다”라며 “우선 아파트를 선택하기에 앞서 미분양 원인을 파악하고 분양가격과 주변 시세 등을 꼼꼼히 비교해 가격경쟁력을 따져야 하고, 교통, 학군, 편의시설, 주변 환경 등을 비교해 보는 요령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114가 계약 후 바로 입주 가능한 준공 후 아파트를 추렸다.
▶ 서울 마포구 신공덕동 펜트라우스 = 마포구 신공덕동에 위치한 주상복합 아파트 ‘펜트라우스’가 잔여세대를 특별 분양 중에 있다. 펜트라우스는 지하철5호선과 6호선 환승역인 공덕역이 도보 5분 거리에 있고, 2012년에는 경의선과 인천신공항철도2차 구간이 개통돼 공덕역과 연결될 예정이다. 지난 5월 말 입주를 시작한 펜트라우스는 주상복합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강제 환기시스템을 전 주택에 적용했고 발코니 확장 부분에 이중창을 설치해 단열 효과를 높였다. 펜트라우스는 분양가격이 할인 중에 있고 분양가에 50%만 내면 즉시 입주 할 수 있어 초기 자금마련 부담이 적다.
▶서울 동대문구 장안동 일성트루엘 = 동대문구 장안동 425-1번지 일대에 위치한 일성트루엘은 총 116가구가 72-105㎡형으로 건립된 소규모 아파트다. 단지 규모는 작지만 입지여건은 양호한 편이다. 지하철5호선 장한평역을 걸어서 이용 할 수 있고 주변에 군자초, 장평중 등이 가깝다.
▶ 서울 양천구 신월동 양천 롯데캐슬 = 롯데건설은 서울 양천구 신월동에서 ‘양천 롯데캐슬’을 분양 중이다. 양천 롯데캐슬은 총 317가구가 79-115㎡형으로 건립된 중소형 아파트다. 양천 롯데캐슬은 각 동을 엇각으로 배치해 사생활 보호 및 채광 조망에 유리하도록 했으며 1층은 필로티 구조로 단지가 넓어 보이는 효과를 내고 있다.
▶ 경기 부천시 역곡동 e편한세상 = 지난 8월말 입주를 막 시작한 부천 역곡 e편한세상 단지가 일부 잔여세대를 분양 중에 있다. e편한세상은 총 445가구가 92-145㎡로 구성됐다. 지하철1호선 역곡역을 걸어서 이용 할 수 있는 역세권 단지다. 역곡역은 동인천~용산 간 지하철 급행열차가 정차하는 역으로 급행열차를 이용하면 승차시간 기준으로 영등포역까지 15분대,용산역까지는 20분대면 이동이 가능하다.
▶대구 서구 평리동 롯데슬 = 롯데건설이 대구 서구 평리동에 지은 롯데캐슬에 잔여세대가 분양 중에 있다. 롯데캐슬은 입주 시 잔금비중이 높아 입주자들이 부담을 느낄 것을 고려해 입주시 계약금을 포함해 분양가의 절반을 내게 되면 나머지 절반은 은행 대출을 알선해 주고 3년간 이자는 회사에서 부담한다. 또 잔금을 일시에 낼 경우에는 3년간 이자에 해당하는 금액을 분양가에서 할인 받을 수 있다.
▶ 경북 구미시 공단동 구미파라디아 = 경북 구미시 공단동에 위치한 대규모 아파트 구미파라디아 단지가 잔여세대를 분양 중이다. 총 1280가구가 59-132㎡형으로 건립됐다. 구미파라디아는 구미국가산업단지 내 처음 개발된 아파트부지에 위치해 주거 배후수요가 풍부하며 중심상업지구와 인접하고 순천향병원과 우체국, 세무서가 단지 바로 앞에 위치했다. 또 롯데마트와 이마트, 홈플러스 등 할인점과도 가까워 편리한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다.
▶ 충남 천안시 두정동 이안더센트럴 = 대우자동차판매 건설부문은 충남 천안시 두정동 55번지 일대 두정역 인근에 이안더센트럴 아파트를 분양 중이다. 지하철 1호선 수원 연장선 두정역이 도보 2분 거리인 역세권에 위치한다. 총 935가구로 건립된 이안더센트럴은 전세대 남향배치로 건립됐다.
<정순식 기자@sunheraldbiz>sun@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