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지방 분양 훈풍..호남권 아파트 공급 활기
지방 분양시장의 인기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경남에 이어 호남지역에도 본격적으로 아파트공급이 시작될 전망이다.

20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올 하반기 전북 전주를 비롯하여 광주, 전북 목포 등 호남지역에는 총 13곳에서 8,817가구의 아파트가 공급될 예정이다.

호남지역은 공급부족으로 기존 집값이나 전세가격이 경남권과 마찬가지로 많이 올랐으나, 신규 아파트 공급은 상대적으로 적어 이번 하반기 아파트물량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실제 국민은행 시세조사에 따르면 전북지역은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집값이 무려 5.2%나 상승했으며, 광주는 7.3%, 전남지역은 5.3% 가량 상승했다. 특히 전북 전주지역의 경우 지난 해말 대비 매매가가 12%, 전세가는 13% 가량의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이에 비해 미분양은 대폭 줄었다. 국토해양부 미분양현황조사에 따르면 전북과 전남, 광주 등 호남지역에서는 올해 상반기 11,026가구 공급됐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6월 기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4% 가량 미분양 아파트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하반기에 공급되는 아파트는 대부분이 85㎡이하의 중소형 주택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지역 전세값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며 “경남권 처럼 아직까지 과열되지 않았다는 점도 매력적”이라고 말했다.

▶ 전라북도=한라건설은 오는 8월 전북 전주시 송천동에 ‘송천 한라비발디’<조감도>를 분양할 계획이다. 지하1층, 지상 11~14층 15개동 총 966세대의 대단지 아파트다. 전용면적 84㎡ 단일주택형으로 전 세대가 남향 판상형 아파트로 지어져 일조권과 통풍이 탁월하다. 완주 IC가 인접해 있어 인근 산업단지로의 접근성이 편리하고 주변 도로를 통한 도심으로의 진출이 편리하다. 또한, 롯데마트, 메가월드마트, 농수산물센터 및 롯데백화점이 있어 생활편의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사업지 바로 옆에 오송초등학교를 비롯한 12개의 초ㆍ중ㆍ고교가 밀집해 있으며, 종합학원을 비롯해 단과 보습학원이 밀집해 있는 등 교육여건이 탁월하다. 사업지 인근 199만 ㎡ 규모의 주거ㆍ상업ㆍ업무ㆍ도시개발시설 등이 들어서는 송천 에코타운가 개발될 예정이다.

우미건설도 오는 11월 전북 전주ㆍ완주혁신도시에 아파트를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84㎡ 단일면적으로 지하1층 지상25층 680세대로 구성되어 있다. 혁신도시 내 농촌진흥청 인근에 들어서며, 15개 단지 8600세대가 주변에 조성될 예정이다.

▶ 전라남도=피데스개발과 우미건설은 공동으로 8월말 목포 우미 파렌하이트 분양한다. ‘목포 우미 파렌하이트’는 목포 옥암지구 12블록에 지하 2층, 지상 15~18층 규모로 지어진다. 전용면적 84㎡~140㎡ 규모 548가구가 공급된다. 특징은 아파트 단지 내에 식물공장, 옥상텃밭 등을 만들어 입주민 자녀들의 체험학습 공간으로 제공한다. 또 일부 평형에 한해 한옥의 멋을 느낄 수 있는 사랑채와 툇마루 컨셉트를 평면에 적용했다. 롯데마트, 이마트 등 하당 상권이 아파트와 가까우며 남악신도시 중심 상업지를 이용하기 편리하다. 도서관, 중앙공원 등도 인접해 있으며 인근에 초ㆍ중ㆍ고등학교가 조성될 예정이다.

LH는 9월경 목포시 남교동에서 ‘휴먼시아’ 주상복합 분양계획을 잡고 있다. 전용면적 59, 84㎡로 204가구 규모다. 한편 삼환기업은 10월 순천시 매곡동 일대 매곡주공아파트를 재건축해 전용면적 59∼84m² ‘삼환나우빌’ 183가구를 일반분양할 예정이다.

▶ 광주광역시=9월 광산구 우산동 1354 일대에 대림산업이 선보이는 우산e편한세상은 모두 1,112가구 대단지로 전용면적 84㎡ 이하 중소형 위주로 구성될 예정이다. 어등산과 영산강이 가까워 쾌적한 환경이 장점이다. 국도24호선 이용이 편리하고 유덕IC를 통해 호남고속도로와 제2순환로를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 인근에 송우초, 월곡초ㆍ중교, 광산중 등이 있어 우수한 학군을 형성하고 있다. 이마트 광산점 등이 가까워 편의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대방건설은 8월 수완지구 13블록에 지하1층, 지상24층, 10개동 규모에 전용면적별 세대수는 84㎡ 2type 161세대, 115㎡ 2type 498세대를 공급한다. 수완지구 내에서도 특히 중대형 고급 아파트가 밀집된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중심상업지구의 대형마트, 학원, 병원, 쇼핑몰 등 각종 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하며, 신설 초ㆍ중ㆍ고교를 도보로 이동할 수있는 등 뛰어난 교육, 문화 환경을 갖추고 있다. 호남고속도로 산월IC가 인접하여 광역교통여건이 우수하며, 무진로, 하남로를 통해 도심지 및 상무지구, 시청 등 관공서로 접근ㆍ이용성이 우수하다. 또한, 제2순환도로 산월분기점, 운남대교가 인접하고 있어 고속도로 및 도심으로의 접근성 또한 우수하다.

강주남 기자 @nk3507> nam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