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주민투표 안된다고 당이 왜 망하냐"... 한나라당 또 불협화음
서울시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일주일 채 남기지 않았지만 ’주민투표 지지’를 둘러싸고 한나라당 내 반대 목소리는 여전하다.

18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유승민 최고위원은 전날 한 언론 인터뷰에서 나경원 최고위원이 “주민투표에서 지면 한나라당이 망한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비난의 목소리를 냈다.

유 최고위원은 “오세훈 시장이 당과 상의한 적 없는 주민투표를 하는 것에 대해 왜 당이 이렇게 깊은 수렁에 빠지면서 우리 스스로 주민투표가 안되면 당이 망한다고 하냐”며 “한나라당은 집권 여당 공당이 무상급식에 대해 당론을 정하는 정책 의총 한번 열지 않고 16개 광역시도 중에 서울시 단체장이 혼자 결정하는 것에 이끌려 왔다”고 말했다.

이어서 유 최고위원이 “경기도에서 김문수 도지사는 민주당 도지사냐. 영남지역에 주민투표 무상급식 부치지 않고 무상급식을 향해 단계적으로 나아가는 광역단체 있다”며 말하자, 옆에서 듣고 있던 홍준표 대표가 “됐습니다”며 유 최고위원의 발언을 자제시키기도 했다.

유 최고위원의 발언에 대해 이주영 정책위의장은 “공감하는 부분이 많다”면서도 무상급식 주민투표 지지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이번 주민투표가 이뤄진 배경에 대해 지난 2002년 16대 대통령 선거 당시 민주당의 무상급식 공략을 예로 들었다. 이 정책위 의장은 “당시 민주당이 (무상급식 공략)지키지 못한 이유로 내세우는 것이 재정형편이었다”며 “그런데 (지금) 민주당이 서울시 의회를 장악했다고 해서 서울 시장을 무시하고 전문 무상급식을 강행하려고 나오기 때문에 아직 서울시의 재정형편이 거기에 미치지 못한다라고 해서 이번에 주민투표가 이뤄지게 된 것이다”고 설명했다.

황우여 원내대표는 서울시 예산자료를 꺼내들었다.

황 원내대표는 “작년에 비해서 올해 급식 관리를 위해서 1165억원을 증가배정했다. 그에 반해서 교육환경개선시설은 1100억 삭감했다”며 “(중요한 예산을) 이렇게 축소시키면서 과연 급식에다가 모든 것을 투입하자라는 서울시 교육감의 교육행정에 대해 말을 찾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또한 “불요불급한 무상급식 강요가 아니라 교육예산 충실히 하면서 여유 있는 계층에서는 급식비를 학교에 내는 것이 올바른 길이다”며 “이부분의 결정에 주민투표에 목소리를 내줘야만, 궁극적으로 학교 급식의 질도 유지 될 수 있다”며 주민투표 참여를 호소했다.

유 최고위원과 함께 무상급식 주민투표 반대의사를 밝혔던 남경필 최고위원은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남 최고위원은 주민투표와 관련해 “오 시장이 거취문제를 투표 결과와 연동하는 것은 옳지 않다. 거취문제는 신중해야 한다”며 “투표율 올리기 위한 전략으로 거취문제 언급하고 거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는 의사를 밝혔다.



<손미정 기자 @monacca> balm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