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노르웨이 테러범의 너무도 당당한 교도소 생활
“특식과 노트북컴퓨터, 담배와 사복이 필요하다. 또한, 정부가 총사퇴해야하고 일본인 의사를 통해서 내 정신감정을 받고싶다.”

노르웨이 연쇄테러범인 아네르스 베링 브레이비크(32)가 구치소에서 뻔뻔한 요구사항들을 내걸고 있어 관심이 집중된다.

지난 2일 AP통신에 따르면 브레이비크의 변호를 맡고 있는 가이르 리페스타드 변호사는 “브레이비크가 일부 요구사항을 전달했지만 현실과는 너무 동떨어진 내용들”이라면서 “브레이비크가 지난주 법원 심리과정에서 언급한 2개의 다른 소규모 테러조직(cell)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다는 등 위험한 발언도 서슴치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브레이비크가 완전한 정치개혁을 요구하며 정부의 총사퇴는 물론 그 과정에 자신이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브레이비크의 주장 중에는 정부 총사퇴와 같은 노르웨이 및 유럽 사회체제의 전복도 포함돼 있다고 리페스타드 변호사는 전했다.

브레이비크는 앞서 자신의 정신감정을 명예의 가치와 개념을 잘 아는 일본인 의사에게 받고 싶다고 요구했으나 거절당하는 등 요구사항의 대부분이 받아들여지지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그는 구치소에서 특식과 노트북 컴퓨터, 담배와 사복 등을 요구하기도 했다.

브레이비크는 지난달 22일 노르웨이에서 폭탄테러와 총기 난사로 최소 77명의 목숨을 앗아간 혐의로 체포돼 수감됐으며 재판을 앞두고 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