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택배 언제오나”전화 쇄도…한강변 영업 올스톱
산업계 피해현황
수도권에 사흘 연속 600㎜가 넘는 집중폭우가 쏟아지면서 물류가 마비되는 등 산업계의 피해도 가시화하고 있다. 특히 27, 28일 이틀간 간선도로 곳곳이 침수되면서 원자재와 제품 수ㆍ배송에 차질도 생기고 있다.
CJ GLS, 한진 등 택배업체들은 도로가 통제된 지역의 배송이 1~2일가량 지연되고 있다고 밝혔다. 배송 가능 여부를 문의하는 전화도 끊이지 않는 상황이다. 배송 서비스 외에 물류창고 사업장 등의 피해는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통업계 피해도 속출했다. 한강변에 위치한 편의점들은 모두 영업을 중단하고 매장을 안전한 곳으로 철수했다. 세븐일레븐, 보광훼미리마트 등 한강시민공원 내 점포 일부는 침수됐다.
국내 산업단지들은 배수시설 등이 잘 갖춰져 구체적인 피해는 아직 발생하지 않고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 관계자는 “폭우가 쏟아진 어제 아침 서울디지털단지와, 남동, 반월시화단지 진입도로 일부가 물에 잠겨 출근길 교통혼잡이 발생했으나 이후 복구가 완료됐다”며 “입주기업의 직접적인 침수피해 상황은 현재까지 접수된 바 없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청과 중소기업중앙회는 이날부터 ‘재해중소기업 지원대책단’을 구성, 운영에 들어갔다. 상황실에 아직 피해사례는 접수되지 않았으나 도심지역 소상공인 사업자들이 일부 침수피해를 입었을 것으로 대책단을 예상했다.
현대경제연구원 예상한 연구위원은 “그동안 온대기후에 적응한 상품과 비즈니스 관행에서 벗어나 기후리스크를 상수로 두고 새로운 경영에 나서야 한다”면서 “산업시설이나 건물 설계는 물론 의식주 소비재 등도 기후변화를 따라가는 제품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문술 기자/freihei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