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예전과 다른 역동적 리듬에…밝고 깊은 위로 메시지 전달”
지산록페 서는 록밴드 ‘디어클라우드’
5인조 혼성 록밴드 디어클라우드의 음악은 후유증을 남기는 부류다. 밀물처럼 다가왔다 쓸려가며 부유물을 남기는데, 그건 그들의 멜로디일 수도 있고 부식돼 사라진 줄 알았던 청자 안의 기억일 수도 있다.

최근 3집 ‘Bright Lights’를 내놓은 이들은 오는 30일, 지산밸리 록 페스티벌 둘째날 그린 스테이지의 서브 헤드라이너로서 오후 6시40분 무대에 오른다. 대형 록 페스티벌에 첫발을 내딛는 팀치고는 중량감 있는 시간표를 배정받은 거다.

2007년 겨울, 1집 타이틀곡 ‘얼음요새’가 방송을 탈 때부터 이들을 둘러싼 입소문은 매서웠다. 단순히 모던록이라 치부하기에는 치밀하고 비장미 넘치는 악곡과, 보컬 나인의 허스키하고 중성적인 보컬로 금세 골수 팬들을 규합했다.

최근 낸 3집은 ‘밝은 빛들’이라는 타이틀이 암시하듯 예전 음반들에 비해 조금은 밝고 가벼워졌다. “이전과 같은 위로의 메시지인데, 더 희망적인 가사와 분위기, 사운드로 구성했어요.”(용린ㆍ기타) “예전에 없던 역동적인 리듬을 시도했고, 처음으로 현악기를 썼어요. 예전 음악이 처절했다면 이번엔 가볍고 밝으면서도 슬플 땐 더욱 슬프게 만드려고 노력했죠.”(나인)

요즘 잘나가는 인디밴드들은 대개 소속사를 끼고 있지만 이들은 자체 제작을 고집한다. 이번에도 유통사 등에서 약간의 투자를 받았을 뿐 거의 자비로 음반을 냈다. 3집에선 ‘쓰는 김에 더 썼다’. “리얼 사운드를 고집하느라 돈이 많이 들었어요. 몇 곡에서는 그랜드피아노를 연주하기도 했고 현악도 많이 넣었죠.”(정아ㆍ키보드)

디어클라우드 사운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던 격정적이고 거친 기타 사운드는 자제됐지만 오히려 더욱 밴드다운 사운드가 나왔다는 게 이들의 자부다. “1, 2집 땐 기타 사운드와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많이 의존했었어요.”(용린) “이번엔 연주 부분이 더욱 강조됐어요. 드러밍도 더 다이내믹해졌고요.”(나인)


시각적인 변화도 있었다. 짧은 커트 머리에 중성적인 목소리와 패션으로 ‘선머슴 같다’는 평을 듣던 나인은 이번 타이틀 곡 ‘널 위해서라고’ 뮤직비디오에서 변신을 감행했다. 화면 속에서 그녀는 웬일인지 치마를 입고 싱긋싱긋 웃는다. “밝아진 이미지를 전달하려고 노력했는데 한 번도 안 해본 거라 걱정도 많았어요.”(나인) “촬영장 밖에서 대기하던 광석(드럼)이가 나인일 보더니 ‘클릭 수 좀 올라가겠네’ 하대요.(웃음)”(이랑)

이들은 메이저 가요와 인디 뮤지션 사이에서 어디쯤에 자신들의 좌표를 찍고 있을까. “자본으로 따지면 저흰 완벽하게 인디펜던스죠.”(용린) “하지만 청소년기부터 이소라, 이적, 김동률, 유희열 등 90년대 싱어송라이터들을 존경하고 지향점으로 삼았죠. 보컬로서는 장필순, 이소라 씨 영향을 많이 받았고. 지금은 마침 인디와 메이저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는 시점이에요.”(나인)

데뷔 4년 만에 처음으로 대형 록 페스티벌 무대에 서는 이들의 기대감과 각오는 남다르다. “사운드적으로 공간감이 많은 음악을 하고 있는 만큼 야외 공연에서 그걸 더 잘 표출할 수 있는 곡들로 준비하고 있어요.”(나인)

지산이 끝난 뒤 9월에는 전국 클럽 투어와 단독 콘서트로 팬들을 가까이 초대할 계획이다.

<임희윤 기자 @limisglue>
im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