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규리, 한예슬, 김옥빈, 배두나…최고의 ‘북女’는?
망명 고위간부의 애인, 미녀 간첩, 인민군 저격수, 국가대표 탁구 선수. 톱스타 여배우들이 잇따라 ‘북녀’(北女)로 변신한다. 분단, 전쟁 소재의 영화, 드라마가 줄지으면서 북한 여성을 연기하는 여배우들에 눈길을 쏠린다. 김규리, 한예슬, 김옥빈, 배두나 등이 그 주인공이다.

먼저 최근 개봉한 ‘풍산개’에선 김규리가 남측으로 망명한 북측 고위 간부의 애인 역할을 맡았다. 극중 휴전선을 넘나들며 사람이나 물건을 전달하는 정체불명의 남자 풍산(윤계상)과 함께 월남하는 인물. 김규리는 영화 크랭크인 이틀전에야 출연을 확정했지만 실제 탈북 인사의 말을 녹음해 북한 사투리를 연습했다. 극중에선 자연스럽게 북한 억양과 말투를 소화해 호평을 받았다.

한예슬은 오는 11일 첫 방영되는 KBS 2TV ‘스파이 명월’에서 북한의 미녀 스파이로 출연한다. 남한의 한류스타(에릭)을 포섭해 납북해야 하는 임무를 부여받은 미녀간첩이다.

오는 21일 개봉하는 한국전쟁 소재의 영화 ‘고지전’에선 김옥빈이 극중 유일한 여성이자 인민군 저격수 역을 맡았다. 피도 눈물도 없는 냉혈 저격수로 사람이 먼저 쓰러지고 정확히 2초 후 총소리가 들린다고 해서 남북 부대간 치열한 전투가 벌어지는 ‘애록고지’에서 ‘2초’로 불리우는 의문의 인물이다. 남측 병사들을 공포로 몰아넣는 존재다. 


배두나는 영화 ‘코리아’에서 북측 국가대표 탁구선수 ‘리분희’ 역할을 맡았다. ‘코리아’는 1991년 지바 세계탁구선수권대회 때 사상 첫 남북 단일팀이 우승한 실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리분희’ 역시 실존인물로 배두나는 남측 국가대표 현정화 역을 맡은 하지원과 팀을 이루게 된다. 배두나는 북한 사투리뿐만 아니라 하지원과 함께 탁구 기량 연마에도 힘을 쏟았다. 영화는 추석 개봉 예정이다.

과거 북한 여성 역을 맡아 인기를 끈 예로는 ‘쉬리’에서 남파 공작원으로 출연했던 김윤진이 있다. 하지만 이후 북한 여성이 영화·드라마에서 주인공으로 등장하거나 톱스타 여배우가 극중 역할을 맡았던 예는 드물었다. 다양한 소재와 시각의 분단 소재 영화가 줄을 잇고 2000년대 이후 남북 교류 증가로 양측의 정보가 훨씬 폭넓게 공개되면서 북한 여성을 주인공으로 한 작품이 많아졌다. 전쟁영화에서 스포츠 휴먼드라마, 로맨틱 코미디까지 장르가 다양해진 것도 최근 분단 소재 영화의 흐름이다.

이형석 기자/su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