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천~평창 고속철도 2017년 개통

<인천=이인수 기자 @rnrwpxpak>인천국제공항과 2018년 동계올림픽 유치에 성공한 강원도 평창을 잇는 고속철도 건설이 추진된다.

고속철도가 완공되면 인천에서 평창까지 2시간이면 도착할 수 있다.

8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인천국제공항과 평창을 연결하는 고속철도를 오는 2017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 사업을 위해 현재 착공 준비중인 공항철도 연계시설을 확충해 내년 말부터 우선 인천국제공항과 서울 용산역 구간에 KTX를 운행할 방침이다.

용문-서원주 구간은 공사가 진행중인 중앙선 덕소~원주 복선전철 사업을 통해 200Km 속도의 고속화를 추진한다.

또 종착지를 연결하는 서원주-평창 구간은 실시설계 중인 원주~강릉 복선전철 사업을 확대해 오는 2017년 12월까지 250Km 이상 고속선으로 건설할 방침이다.

이 철도가 완공되면 인천에서 용산까지 37분 안에 도착할 수 있게 된다. 서원주 등 중간 경유지를 거쳐더라도 인천국제공항에서 평창까지의 거리는 2시간으로 좁혀지게 된다.

이로 인해 인천항, 인천국제공항 등 인천지역을 비롯한 서해안권과 강원내륙권, 동해안권 간의 교통, 물류망이 대폭 혁신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 고속철은 서울의 주요 역인 용산역과 청량리역 등에서도 정차할 예정으로 인천ㆍ서울 구간을 이용하는 승객들의 편의도 크게 증진될 전망이다.

gilber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