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현장에서>최중경 장관, 정운찬 위원장부터 동반성장 뜻 되새겨야
정운찬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과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간 설전이 위험수위다. 도를 넘은 듯 보이기도 한다. 지난달 30일 최 장관은 “동반성장위의 목적과 임무는 동반성장지수 책정과 중소기업 적합업종 선정 두 가지로 한정돼 있다”며 동반성장위를 자극했다. 정 위원장은 지난 7일 “동반성장위는 지식경제부의 하청업체가 아니다”며 날 선 어투로 받아쳤다.

초과이익공유제에 대한 견해차에서 시작한 두 사람의 신경전은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이젠 의견 차이, 기싸움을 넘어 감정싸움으로 비춰질 정도다.

‘동반성장위 출범 당시 상견례 이후로 한 번도 안만났다’, ‘서로 피해다닌다’, ‘여의도 동반성장위 사무실에는 최 장관 출입 금지령이 내려졌다’ 등. 확인되지 않는 설이 난무한다. 중소기업 적합 업종ㆍ품목 선정 등 실무진이 애써 쌓아가는 성과마저 두 수장의 말싸움에 빛을 바래는 모습이다.

일하다 보면 다른 의견이 나올 수 있다. 그건 당연하다. 서로 열심히 토론하고 조율하며 좋은 정책을 만들어가는 건강한 과정이다. 하지만 최 장관과 정 위원장은 ‘다름’과 ‘틀림’의 의미를 혼동하는 것 같다. 서로가 틀리다고만 주장하면서 소모적 감정 싸움에만 몰두하고 있다.

동반성장 정책의 주무부처, 주무기관의 수장들이 정작 동반성장의 의미를 모르는 듯 하다. 그런 인물들을 통해 나온 정책을 기업이 제대로 신뢰 할지 의문이다. 두 사람부터 동반성장 출발의 의미를 다시 새겼으면 한다.

<조현숙 기자 @oreilleneuve>

newea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