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태국 첫 여성 총리, 잉럭 친나왓.탁신 아바타, 정치 경력 초라
태국 사상 첫 여성 총리가 탄생했다.

태국 제1야당 푸어타이당이 3일 실시된 조기총선에서 과반수 의석을 획득하며 승리함에 따라 푸어타이당의 총리 후보인 잉럭 친나왓(44)이 태국의 총리직에 등극했다.

‘태국 정계의 신데렐라’로 떠올랐지만 잉럭의 정치 이력은 초라하기 그지없다. 잉럭은 1988년 태국 치앙마이대학교에서 정치행정학 학사, 1990년 미국 켄터키주립대학교에서 정치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나 정치 경험은 전무하다. 푸어타이당의 총리 후보로 박탁돼 정계에 입문한 것도 불과 한달 반 전 일이다.

최근까지도 잉럭은 사업가로서의 인생에 매진해 왔다. 그는 1991년 친나왓 디렉토리에 입사한 뒤 1997년 부사장 역임, 역시 가족 기업인 태국 최대 이동통신사인 어드밴스드인포서비스(AIS)에서 2002년부터 2006년까지 사장을 지낸 뒤, 현재는 부동산개발업체 SC애셋의 대표를 맡고 있다.

하지만 이렇듯 전무한 정치적 실무 경험을 한방에 날려줄 든든한 배경이 잉럭에게는 있었다. 바로 2006년 쿠데타로 실각해 두바이에 망명 중인 탁신 전 총리의 막내 여동생이라는 사실이다. 탁신 전 총리는 여전히 푸어타이당에 입김을 넣고 있으며, 수백만영의 태국 국민들은 여전히 탁신 전 총리의 복귀를 기다리고 있다.

잉럭은 탁신 전 총리의 후광 아래 빛나고 있지만, ‘탁신 아바타’ ‘탁신 대리인’이라는 꼬리표를 떼어내야 한다는 숙제도 동시에 안고 있다. 외신들은 탁신이 여동생을 꼭두각시로 앞세워 ‘수렴청정’을 시작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잉럭이 탁신의 막대한 자금과 정치 영향력에서 벗어나기는 쉽지 않아 보이지만, 잉럭에게도 장점은 있다.

잉럭에게 가장 큰 무기는 본인이 ‘여성’이라는 점이다. 외신들은 잉럭이 여성으로서의 매력을 십분 발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미 태국 유권자들 대다수는 남성 중심의 정치권에 환멸을 느끼고 있어 잉럭은 여성이라는 점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도 잉럭은 모델 뺨치는 수려한 외모와 우아하고 겸손한 태도로도 유권자의 관심을 끌었다.

태국 정치 문제를 주로 다루는 현지 블로그인 방콕 푼딧(Bangkok Pundit)은 잉럭에 대해 “상대에 대해서도 예의바르게 이야기 하는 전술로 남성 경쟁자들을 날려버리고 있다”라고 표현했다.

아울러 잉럭은 정치적인 문제보다는 경제에 초점을 둔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는 총선 승리 이후 가진 인터뷰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현 경제 상황에서 국민들을 돕는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잉락이 오빠인 탁신 전 총리를 뛰어넘어 태국 정치사에 한 획을 그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윤희진 기자/jji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