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욕 하면서 보는 드라마 ...여전한 ‘인기 ’
‘욕 하면서 보는 드라마’는 여전히 인기였다.

2011년 상반기, 1월1일부터 6월26일까지의 시청률을 분석(AGB닐슨미디어리서치)한 결과 올 상반기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것은 ‘웃어라 동해야(극본 문은아, 연출 김명욱ㆍKBS1)’였다.

‘웃어야 동해야’는 지난해 10월 4일 시작해 올 5월 13일 종영한 드라마로 초등학생 지능의 미혼모 안나(도지원)에게서 태어난 동해(지창욱)의 파란만장 한국 적응기를 다뤘다. 그 과정에 출생의 비밀, 불치병, 악행과 자극적인 설정 등이 난무해 숱한 지적을 받아왔지만 시청률만은 승승장구였다. 평균 시청률 36.4%를 기록하며 이렇다할 대박 드라마가 없었던 지난 상반기동안 당당히 1위를 차지하며 왕좌를 거머쥐게 됐다. 

그 뒤는 ‘시크릿’ 열풍이었다. 방송가에는 이 드라마의 방영 내내 시크릿코드가 화두였다. 영혼이 뒤바뀐다는 ‘체인지’ 코드에 스턴트우먼 여성과 재벌3세의 만남, 영혼마저 바꿔치기할 사랑이지만 현실에서 이룰 수 없는 사랑에 대한 아픔은 ‘인어공주’의 물거품으로 승화됐다. 드라마는 당연히 해피엔딩, 방영 내내 당연히 수많은 패러디를 낳았으며 남녀 주인공인 현빈과 하지원은 무수한 CF의 주인공으로 등극했고, 드라마의 OST는 내놓은 족족 대박이었다. 바로 ’시크릿가든(극본 김은숙, 연출 신우철ㆍSBS), 지난 11월 13일부터 1월16일까지 방영된 드라마로 평균시청률 30.2%를 기록했다.

현재 방영 중인 드라마가 그 뒤를 이었다. KBS2 주말연속극 ‘사랑을 믿어요’다. ‘꽃줌마’로 등극한 박주미의 9년 만의 방송 복귀작으로 화제를 모았으나 드라마 ‘사랑을 믿어요(극본 조정선, 연출 이재상ㆍKBS2)’는 회차를 거듭할수록 여러 인물들의 관계에 집중했다. 한 지붕 아래 살을 맞대고 살아가는 사람들, 가족의 이야기다. 건강하던 엄마는 어느날 갑자기 폐암에 걸렸고, 유학 떠난 아내의 뒷바라지에 어린딸을 혼자 키우던 큰아들은 아내와의 관계에 한 남자가 끼어들며 문제가 됐지만 이제는 해결된 사황. 17년을 가정주부로 살던 둘째딸은 작가가 된 뒤로 가정생활이 삐걱거린다. 먼길을 돌아 사랑을 찾은 셋째딸, 피 한 방울 섞이지 않은 아버지의 제자이자 막내딸이 된 여자는 사촌오빠와의 아픈 사랑 후 이별을 그려가고 있는 것이 현재 상황이다. 드라마는 평균 23.2%의 전국 시청률을 기록했다. 

그 뒤는 MBC ‘욕망의 불꽃’이었다. 지난해 10월 2일 시작해 총50부작으로 시작해 올 3월 27일 종영했다. 드라마에는 악녀들이 넘쳐났다. 출생의 비밀을 간직하고 비운의 사랑을 하는 독한 여배우 백인기(서우), 가난이 싫었고 더 많이 가지고 싶었던 나영(신은경)은 돈과 아들 앞에서 무서울 것도 거칠 것도 없는 철면피가 된다. 더 많이 가지기 위해 버티고 싸우는 사람들, 그 와중에 결국 가족을 찾아가는 이름 ’욕망의 불꽃‘이 19.1%의 전국 시청률을 기록했다. 

마지막 TOP5에 이름을 올린 드라마는 ‘싸인(극본 김은희 장항준, 연출 김형식 김영민ㆍSBS)’이다. 올초인 1월 5일부터 3월10일까지 방영됐으며 박신양 김아중이 주연을 맡아 열혈 부검의들의 이야기를 담아냈다. 드라마는 죽은자가 남기고 간 진실을 이야기했다. 죽은자만이 기억하고 있는 진실을 부검이라는 과정을 통해 이야기하는 길고도 짧은 흐름, 그 뒤에 자리했던 정의의 반대편에 선 거대한 권력들, 그로 인해 은폐돼가는 사라진 진실들이 산처럼 쌓여있던 드라마다. 죽음을 통해 정의를 말했던 ‘싸인’의 주인공들의 호연이 20회 평균 18.7%의 전국 시청률을 기록하며 올 상반기 다섯번째로 높은 시청률을 새긴 드라마가 됐다.

<고승희 기자 @seungheez> s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