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1분기 은행지주 자본적정성 지표 하락
올 1분기 국내 은행지주회사의 자본적정성을 나타내는 지표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우리, 신한, 하나, KB, SC, 산은, 씨티 등 7개 은행지주사의 국제결제은행 자기자본비율(BIS 비율)은 연결 기준 13.48%로 전년말보다 0.04%포인트 떨어졌다.BIS 비율이 전분기 말보다 하락한 것은 지난해 6월 말 이후 3분기만이다.

자본의 질적 수준을 나타내는 연결 기본자본비율은 10.25%로 전년 말보다 0.13%포인트 떨어졌다. 기본자본비율이 전분기보다 떨어진 것은 2008년 9월 말 이후 10분기만이다.

금감원 측은 ”국제회계기준(K-IFRS)의 도입으로 펀드, 유동화회사(SPC) 등으로 연결대상이 넓어지고 소수주주지분 중 사모펀드(PEF) 출자지분 등을 부채로 인식하게 돼 자기자본에 비해 위험가중자산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K-IFRS 도입 효과를 제거하면 연결 BIS비율은 전년 말보다 0.39%포인트, 연결 기본자본비율은 0.43%포인트 오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3월 말 국내 은행지주회사의 연결 기본자본(Tier 1) 레버리지 비율은 7.22%로 전분기 말보다 0.29%포인트가 떨어졌다.

금감원은 은행지주그룹들이 K-IFRS 도입의 영향으로 자본적정성 지표인 연결 BIS비율, 기본자본비율, Tier 1 비율은 전년 말보다 하락했지만, 경영실태평가 1등급 기준을 모두 초과하는 등 양호한 자본적정성 수준을 유지하는 것으로 평가했다.

윤재섭 기자/i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