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41년만에 아들 살해범 잡은 집념의 아버지
41년 전 살해된 아들의 살해범을 추적하기 위해 매일 노트를 작성해 마침내 범인을 잡은 부정(父情)이 미국을 울리고 있다.

9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매사추세츠 주 로얼에 거주하는 윌리엄 맥케이브(83)는 41년 전 당시 15살이던 아들 조니가 인근 공터에서 싸늘한 시신으로 발견된 다음날부터 아들에 관한 모든 것을 노트에 기록하기 시작했다. 아들 조니의 첫 걸음마, 부모에게 하던 ‘굿나잇’ 인사, 함께 했던 얼음낚시 여행, 잔디 깎는 기계를 고쳐 보겠다던 아들의 노력 등이 꼼꼼하게 적혀 있다. 맥케이브는 이런 아들에 관한 기억뿐 아니라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아들의 살해와 관련된 것이면 모든 단서와 증언 등을 빠짐없이 기록해뒀다.

조니는 1969년 9월26일 인근 공터에서 손과 발이 묶였고 눈과 입에는 테이프가 붙은 채 목을 졸려 숨진 사체로 발견됐다. 경찰은 이후 인근 주민들을 상대로 수사를 벌였고 테이프에 묻은 지문을 발견하면서 살해범을 잡는 듯했으나 지문의 주인을 찾는 데 실패하면서 미궁에 빠지고 말았다. 더구나 10년간 살해범 추적에 집념을 보여왔던 게리 웨인 형사가 암으로 사망하면서 조니 살해 사건은 잊혀지는 듯 했다. 집념의 아버지에게도 힘든 시간이었다. 그는 “아마도 살해범이 나이들어 자신의 아이가 자라는 것을 본다면 그가 우리 아들을 생각하고 우리의 외로움과 슬픔도 이해할 수 있을지 모른다”는 절절한 독백을 적었다.

그러나 그는 포기하지 않았다. 거의 매일 경찰에 진전사항을 묻는 아버지 맥케이브의 집념 덕에 인근에 거주하는 월터 쉘리(60) 등 3명이 당시 아들을 살해했음이 밝혀졌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 3명은 당시 조니가 쉘리의 여자친구와 시시덕거리는 것을 보고 ‘본때를 보여주기 위해’ 조니를 납치해 폭행하다가 사고로 숨지게 한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이들 세명은 조니의 친구들이었고 심지어 조니의 장례행사에 참가해 방명록에 이름도 남긴 것으로 밝혀졌다.

사건 발생 후 맥케이브 씨는 자신이 작성한 기록들을 모두 경찰에 넘겨주면서 거의 매일 경찰에 아침저녁으로 전화해 “맥케이브 사건과 관련해 진전이 있느냐?”고 물었다. 그가 너무나 자주 전화를 했기 때문에 경찰서의 모든 직원이 그의 목소리를 알게 됐고 아버지의 이런 집념은 경찰이 아들의 살해범 추적을 포기하지 못하게 하는 원동력이 됐다고 뉴욕타임스(NYT)가 8일 보도했다.

미들섹스 카운티의 제러드 레온 지검장은 맥케이브 씨의 단호함과 끈기가 아들 살해범 수사를 계속 진행하게 했다고 말했고 조너선 웹 형사는 “맥케이브씨가 그처럼 헌신적으로 항상 사건을 우리에게 일깨워주지 않았다면 그 사건 기록은 지금쯤 뒷방의 상자 속에 처박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직도 조니를 찾아 집을 방문하는 손님들 숫자와 새로운 세부항목에 대해 꼼꼼히 기록한다. 맥케이브는 자신이 작성한 노트에서 “살해범은 나중에 이 기록을 보고 자신이 ‘평범한 비행소년 한 명을 죽였다’고 생각하겠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면서 “그는 우리에게 너무나 특별하기 때문에 이 기록을 작성했다”고 적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