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무청은 오는 7~8월 입영예정인 육·해(해병)·공군 현역병을 내달 11일까지 병무청 홈페이지(www.mma.go.kr) ‘모병센터’를 통해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지원 자격은 18세 이상 28세 이하(1983. 1. 1. ~1993. 12.31 출생자)의 중졸 학력 이상으로, 신체등위 1~3급 현역병입영대상자 중 모집 분야별 일정한 자격ㆍ 면허를 소지했거나 특기 관련 전공자이며 일부 모집 분야는 자격ㆍ면허, 전공 이수와 관련 없이도 지원할 수 있다.
육군은 기술행정병, 유급지원병, 동반입대병, 직계가족병, 개별모집특기병, 어학병을 모집하며, 해군과 해병대는 일반ㆍ기술 및 군악, 유급지원병을, 공군은 일반ㆍ기술, 유급지원병, 군악병, e-스포츠병, 태권도지도병, 정보보호병, 군종병, 전문화관리병을 모집한다.
지원하고자 하는 사람은 병무청 홈페이지(www.mma.go.kr)의 ‘모병센터’에서 각 군별 모집계획, 지원 가능한 분야(군사특기ㆍ계열ㆍ직종) 찾아보기 등 다양한 입영 정보를 확인한 후, 지원을 희망하는 군의 ‘민원센터’에 접속해 지원서를 작성, 인터넷으로 접수하면 된다.
선발은 지원자들의 자격ㆍ면허, 전공학과, 면접전형 결과 등을 종합해 고득점자 순으로 하며, 선발된 사람에게는 이메일로 입영통지서를 발송한다. 입영은 대부분 지원서를 마감한 달로 부터 3개월이내 달(예를 들어 5월 마감시 7월 입영)에 하며, 현역병 복무기간은 육군과 해병대는 21개월, 해군은 23개월, 공군은 24개월이다. 의장병, 군종병 등은 예외적으로 9월 입영 대상자도 포함되어 있다.
<김대우 기자@dewkim2>dewkim@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