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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가 시간 활용에 韓 ‘게임’, 日 ‘영화ㆍ연극ㆍ드라마’ 선호
한국 사람들은 여가시간에 주로 게임을 하는 반면 일본은 영화, 연극관람, 드라마시청 등을 선호했다. 좋아하는 게임으로 우리나라가 ‘온라인게임’을, 일본은 ‘휴대용게임’을 첫번째로 꼽았다.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일본 CESA(사단법인 컴퓨터엔터테인먼트협회)는 26일 양국 공동으로 발간한 ‘한ㆍ일 게임이용자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양국의 게임 이용률이 적지 않은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파악됐다.

주로 이용하는 게임 장르의 경우, 한국은 응답자의 67.1%가 ‘온라인게임’을 선택했고, 다음으로는 ‘모바일게임’(15.3%)과 ‘PC게임’(8.6%)을 이용한다고 답했다. 반면, 일본에서는 닌텐도DS나 PSP 등 ‘휴대용게임’을 이용한다는 응답이 35.1%로 가장 많았으며, 비디오게임(18.4%)과 모바일게임(16.5%)이 그 뒤를 이었다.

여가시간에 즐겨하는 활동을 조사한 결과 한국은 게임이용(29.9%)을 가장 많이 선택한 반면, 일본은 영화, 연극관람, 드라마시청(46.5%)을 가장 좋아했다.

전체 응답자 중 현재 게임을 이용하고 있는 비율은 한국이 58.6%, 일본이 46.2%를 기록해 한국이 12%포인트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게임을 이용하고 있는 응답자의 성별 비율에서는 한국이 남성 73.2%, 여성 44.9%를, 일본이 남성 49.1%, 여성 43.2%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양국의 남성 게임 이용비율이 높았다.

주요 게임 플랫폼별 이용특성을 비교분석한 결과, 한국의 경우 게임이용자 중 70% 가까이가 온라인게임을 이용하는데 반해, 일본은 39.1%가 온라인게임에 대해 알지 못한다고 응답했다. 특히 80.6%는 지금까지 한 번도 온라인게임을 한 적이 없다고 답했다.

비디오게임의 경우 한국에서는 이용자 중 콘솔이나 게임 DVD를 구입하지 않은 사람 비율이 53.7%나 된 반면, 일본에서는 전체 응답자 중 비디오게임을 이용했거나 하고 있는 사람이 58.2%로 나타났으며, 가정용 콘솔을 보유하고 있는 비율도 75.2%를 기록했다.

한일 양국의 유망 플랫폼이라 할 수 있는 모바일게임과 관련해서, 한국에서는 전체 응답자의 35.4%가, 일본에서는 13.2%가 현재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모바일게임 월 다운로드 비용을 비교하면, 한국은 평균 1만914원을, 일본은 평균 180엔(한화 2340원)을 기록했다.

한편, 이번에 발간된 보고서에서는 지역, 성, 연령별 비례할당추출법에 의해 표집 된 한국인 1700명과 일본인 1130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설문조사가 이뤄졌다. 보고서는 2004년부터 매년 진행해 왔으며,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일본 CESA는 게임백서 정보교환 및 상호협력 등을 위해 지난 2002년 MOU를 체결한 바 있다.

<김대연 기자 @uheung>
sonamu@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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