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9일부터 5월 1일까지 아트선재센터
작품이 없다. 전시를 보러 전시장에 왔는데 작품이 없다. 의자만 몇 개, 사람들 몇 명이 보일 뿐이다. 혹여 잘못 찾아온 것은 아닌가 싶어 두리번거리자 어떤 여성이 말을 건넨다. “안녕하세요. 저는 의자에 관한 미술작업을 설명하겠습니다”
4월 9일부터 5월 1일까지 서울 아트선재센터 2층에서는 김홍석 작가의 매우 독특한 개인전 <평범한 이방인 Ordinary Strangers>가 열린다.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작품 <사람 객관적-평범한 예술에 대해>(2011)는 사실 그 자체로는 미완이다. 작품은 전시장을 서성이는 다섯 명의 퍼포머들의 입을 통해 관람객에게 전달되고 관람객이 그 이야기를 듣고 질문하고 대화하면서 완성된다. 마치 대학로 어디에선가 행해진다는 연극과도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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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명의 퍼포머는 각각 의자, 돌, 물, 사람, 개념 이라는 다섯가지 단어를 미술로 전환시키고자 하는 내용을 담은 텍스트를 관객에게 전달한다. 작가가 제시한 작품은 퍼포머와의 대화에서 완결되지만 이후 작가가 제어 할 수 없는 상황이 나타난다. 바로 관람객이 퍼포머와 대화를 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이 전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작가가 관객에게 하고픈 말 보다는 관람객과 퍼포머의 만남 그 우연함에서 일어나는 예측할 수 없는 화학적 변화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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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 이방인’ 전은 요즘 미술계의 화두인 ‘소통’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한다. 텍스트의 원작자인 작가와 그것을 전달하는 해설자, 그리고 그 이야기를 듣는 감상자 간의 관계와 소통의 방식을 돌아보게 된다. 그림이 아닌 ‘말’을 통해서 말이다. 말이 중심인 전시답게 자신의 작업을 구술로 설명하는 <말 특정적> 프로젝트도 동시에 진행된다. 주일우(문지문화원 사이 기획실장), 성기완(계원디자인예술대학 사운드디자인트랙 전임강사), 심보선(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조교수)과 이태한(미디어 아티스트) 등 내로라하는 아티스트들이 강사로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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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와 더불어 ‘퍼포먼스, 윤리적 정치성’도 출간된다. 이번 전시작인 <사람 객관적>과 함께 이전작 <공공의 공백 Public Blank>, <다름을 닮음 Assimilated Differences> 프로젝트에 대한 작가의 스테이트먼트와 스크립트, 작품의 이해를 돕기 위한 에세이, 작가와의 인터뷰, 그리고 전시에 초청된 강연자들의 원고가 수록되어 있다.
한석희 기자/ hanimomo@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