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 후쿠시마 7.0강진...“최장 1년간 여진 우려”
일본 후쿠시마(福島)현 하마도리(浜通り)에서 규모 7.0의 강진이 발생했다. 진원은 북위 36.9도, 동경 140.7도이고, 깊이는 6㎞로 추정됐다.

11일 오후 5시16분께 일본 후쿠시마(福島)현 하마도리(浜通り)에서 규모 7.0의 강진이 발생, 이날 지진으로 후쿠시마현 하마도리와 이바라키(茨城)현 남부 지방에서 진도 6,이바라키 북부 지방에서 진도 5가 각각 관측됐다. 도쿄 도심 고층 빌딩에서도 약 1분간 진동이 느껴졌다.

지진 직후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1∼3호기의 외부 전원이 한때 차단돼 냉각수 주입이 중단됐다가 약 50분 만인 오후 6시5분께 외부 전원이 복구됐고, 이어 냉각수 주입도 재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기상청은 지진 직후 이바라키현 연안에 1m 높이의 쓰나미가 몰려올 수 있다며 경보를 내렸다가 50분 만인 오후 6시5분께 해제했다. 쓰나미 피해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NHK는 이날 지진으로 이바라키현 류가사키(龍ヶ崎)시에서 한 남성(46)이 넘어지며 머리 뒷부분을 부딪혔고, 병원으로 실려간 뒤 목숨을 잃었다고 보도했다. 이밖에도 부상 신고가 잇따랐고, 화재.정전 피해, 철도 운행 중단 등도 있었다.

이후 오후 5시17분께와 오후 6시5분께에도 후쿠시마현 비슷한 지점에서 규모 6.0와 규모 5.2의 지진이 잇따라 발생했다.

일본 기상청은 이 지진이 동일본대지진의 여진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도이 게이지(土井惠治) 지진예측정보과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최장 1년간 규모 7.0급의 여진이 이어질 우려가 있다”며 동일본대지진의 강도와 비슷한 진도 7 지진에도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