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경남, ‘LH 이전’ 총력...“백지화ㆍ일부이전 안될 말”
토지주택공사(LH)의 진주 혁신도시내 일괄이전을 성사시키기 위해 경상남도가 김두관 도지사를 필두로하는 전방위 대응체제를 가동했다. 경남도가 가장 우려하는 상황은 신공항처럼 정부가 보류나 백지화 등 예기치 않은 결정을 하는 경우.

경남도 구도권 동남권발전전략본부장은 6일 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최근 이명박 대통령의 지시로 LH이전도 신속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내부 결속을 다지면서 홍보와 관계기관 방문활동을 강화해 일괄이전이 성사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가 일괄이전과 분산이전 등 여러가지 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신공항처럼 지역갈등과 효율성 등을 내세워 이전 보류나 백지화 결정을 내릴 가능성을 차단하는데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경남도는 국토해양부가 지역발전위원장 선임을 계기로 중재안에 대한 경남도와 전북도, 국회 의견을 들은 뒤 빠르면 이달말이나 내달초 지역발전위 심의를 거쳐 확정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김두관 도지사의 움직임도 바빠지고 있다. 11일 도의회의장과 교육감, 창원대 총장, 경남상의협의회장, 진주시장 등 주요 인사를 만나 내부 결속을 다지고 LH이전 성사의지를 확인하기로 했다. 이어 13일 도의회 혁신도시 특위위원들과 오찬을 갖고 18일에는 국회 국토위 한나라당 간사를 맡고 있는 최구식 의원 등 도내 출신 국회의원들과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와 함께 김 지사는 이달 중에 국회의장과 국무총리, 특임장관, 국토부장관, 지역발전위원장 등 LH이전과 관련 있는 중앙 기관장을 잇따라 만날 방침이다.

경남도는 LH 분산이전을 요구하는 전북도의 동향에도 촉각을 곤두세우면서도 구체적인 전술은 차별화한다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경남도 강해룡 혁신도시 추진단장은 “동남권신공항 백지화 이후 LH이전과 관련한 정부측도 급박하게 돌아가는 것 같다”며 “경남 일괄이전이 타당하다는 확신을 갖고 있지만 만약의 경우에 대비해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대응하기 위한 비상체제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정희 기자 @cgnhee>cgn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