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참여당 이름으로…유시민 일선에 다시서다
내일 당대표 선출 전당대회
국민참여당 차기 당대표로 사실상 확정된 유시민 참여정책연구원장이 정치 일선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참여당은 19일 오후 경기 수원실내체육관에서 전국당원대회를 열고 차기 당대표를 선출한다. 당대표 후보로는 유 원장이 단독 출마했으며, 선거는 유 후보에 대한 찬반투표로 이뤄진다.

유 후보의 주요 공약은 ‘2012년 정권교체를 위한 기틀 마련’과 ‘강한 참여당, 더 강한 야권연대’ 등이다. 지난해 6ㆍ2 지방선거 패배 이후 ‘국가란 무엇인가’라는 제목의 책 출간을 위해 집필에 몰두했던 그가 전당대회를 계기로 대권 행보에 시동을 건 것으로 볼 수 있다.

유 원장의 당면과제는 국회 문턱을 넘는 것에 초점이 맞춰 있다. 참여당은 4ㆍ27 재보선에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인 경남 김해을에서 첫 원내 진출을 노리고 있다.

이를 위해 유 원장은 당대표에 선출되면 야권연대 협상에서 목소리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김해을 지역 야권 단일 후보는 참여당 후보가 돼야 한다는 것이다. 유 원장이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민주당과 대립각을 세우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현재 참여당에선 이봉수 예비 후보가, 민주당에선 곽진업ㆍ박영진 예비 후보가 각각 출사표를 던졌다. 민주당은 21일 김해을 후보를 확정한다. 

조동석 기자/dscho@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