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생생코스피> 일본車 타격,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M/Sㆍ해외비중 상승 계기
일본 대지진으로 일본 자동차 업체들의 타격이 예상되는 가운데, 국내 업체들은 반사이익을 얻을 전망이다. 특히 해외 시장 점유율이 상승하고 해외공장 신설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이유로 현대차(005380)와 기아차(000270)이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유진투자증권은 “현대차와 기아차는 올 1분기~2분기 글로벌 시장점유율(특히 미국) 상승이 기대된다”며 특히 고급차종을 구비한 현대차를 톱픽(Top Pick)으로 꼽았다.

특히 이번 일본 대지진은 현대차와 기아차의 해외공장 설립에 힘을 실어줄 전망됐다. 박상원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 50% 이상의 해외 생산 비중을 통해 이번 지진 리스크를 최대한 상쇄할 수 있었던 일본업체들과 마찬가지로, 현대차 또한 미국 및 인도 등 성장 잠재성이 큰 지역에 추가적인 공장 설립이 예상된다”며 “공급 리스크를 감소하기 위해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생산지 인근 공급 요구가 높아질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국내 부품 업체들의 해외 생산 진출이 더 증가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지진으로 많은 일본 완성차 업체들은 일본 전역의 공장 가동을 중단하면서 일본 업체들의 2분기 실적에 부정적이 영향이 예상되고 있다.

박 연구원은 “고급차 생산 차질로 도요타, 닛산의 2Q11 실적 저조할 전망”이라며 “메이저 3사 중에서는 닛산의 피해가 가장 클 것”이라고 예측했다. 닛산의 경우, 복수납품업체 체제인 현대차 등과 달리 단수납품업체 체제로 생산 차질이 가장 클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닛산은 규모의 경제를 최대화해 부품업체의 납품단가 인하를 추구해왔다.

윤희진 기자/jji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