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대지진>李 대통령, UAE서 日총리에 위로 전화
[아부다비=양춘병 기자]

아랍에미리트(UAE)를 공식 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13일 오전(현지시간) 간 나오토(菅直人) 일본 총리에게 전화를 걸어 지진해일 사태에 대해 위로의 뜻을 전했다.

이 대통령은 “간 총리가 지도력을 발휘해 신속하게 대처하는 모습을 잘 보고 있다” 면서 “일본 국민들이 엄청난 자연재해 앞에서도 침착하게 대응하는 것은 감동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장 가까운 이웃으로서 이번 재해에 위로를 드리면서 허락한다면 구조활동팀을 보내려 한다” 면서 “인간의 힘으로서는 어쩔 수 없는 엄청난 자연재해를 입은데 대해 한국민 모두의 이름으로 위로와 함께 일본 정부의 노고에 격려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고 홍상표 청와대 홍보수석이 전했다.

이에 대해 간 총리는 “대통령께서 지진이 발생하던 당일 위로전문을 보내고 오늘 이렇게 따뜻한 말씀을 준데 대해 감사드린다” 며 “일본이 과거에도 몇차례 큰 지진과 해일을 겪은 경험이 있지만 이번은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한 유례 없는 것으로 피해도 심대하다”고 말했다.

간 총리는 이어 “한국과 일본은 가장 가까운 이웃으로 이번에는 우리가 많은 도움을 받게 됐다. 한국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우리가 많이 도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며 “대통령께서 외교활동 중 전화를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다”고 사례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원전 방사능 유출과 관련 “다른 나라 사고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일본 정부가 잘 통제하고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앞서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한국과 UAE 경제인이 참석하는 ‘비즈니스 카운실’에 참석해 “일본이 굉장히 어려운 위기상황에서도 침착하게 잘 대처하고 있고 1등시민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며 높이 평가했다.

<양춘병 기자@madamr> 

y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