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비전코리아> 한국에니어그램 교육연구소, 한국형 에니어그램…심리연구 새길 개척
국내에는 다소 생소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는 인간의 성격을 9가지 유형별로 구분해 생활지도, 교육상담, 직업상담 등에 활용하는 ‘심리검사’이다.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w w w.kenneagram.com) 윤운성 소장은 ‘에니어그램’ 연구를 끊임없이 지속하며 ‘한국형 에니어그램’ 훈련 프로그램 및 성격유형검사(KEPTI)’를 개발하고, 다양한 분야에 전파해 온 장본인이다. 

윤 소장이 창안한 ‘한국형 에니어그램’ 훈련 프로그램은 심리학과 관련 학문을 통합한 것으로 ‘에니어그램 지도자’ 양성과 ‘건강하고 행복한 인간육성’을 주된 목적으로 삼고 있다. 이에 대해 윤 소장은 “한국형 에니어그램 훈련 프로그램으로 자기 인식의 행로를 발견하고, 인격개발 및 인간관계를 개선해 사회의 각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지혜를 제공하는 것”이라 밝혔다. 

지난 1993년 미국 멤피스대학교에서 교육심리를 전공하고 선문대에서 상담산업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윤소장은 학생생활연구소 소장, 입학처장을 역임했으며 국가고시 관련 출제위원 및 자문위원 등을 거친 심리학 분야 권위자로 손꼽히고 있다. 이런 그는 미국 유학시절 우연히 ‘에니어그램’ 관련 자료를 접한 이후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해 지금까지 20여 년간 한 길을 걸어오며 국내에 ‘에니어그램’ 연구, 개발 분야의 발전 기틀을 다져왔다. 


실제로 윤 소장의 영향으로 ‘한국에니어그램 학회’는 다수의 연구논문을 발표하고‘,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는 수만명 이상의 교육생과 500여 명의 전문 강사들을 배출하는 등의 성과를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윤 소장이 개발한 ‘한국형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는 높은 타당성과 신뢰도를 인정받아 현재 500여 기관에서 적극 활용 중이다. 이외에도 ‘한국형 에니어그램’은 많은 사람들이 정확한 자기발견을 통해 스스로를 이해하며 더욱 성장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되어주고 있다. 

이에 대해 윤 소장은 “에니어그램을 통해 건강한 생각과 따뜻한 마음을 지니고 행동하는 사람을 만드는 것”이라며 “향후 한국에니어그램과 관련된 사단법인체를 설립하는 것에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이라 강조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