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산림청 ‘과장급 역량평가제’ 도입 맨파워 높인다
산림청은 과장 승진을 앞둔 계장급 서기관의 경쟁력 향상과 업무 능력 숙달을 위해 ‘과장급 역량평가제도’를 도입하기로 하고 지난 11일, 14일 두 차례에 걸쳐 모두 12명을 대상으로 행정안전부 역량평가센터가 주관하는 역량평가를 실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역량평가란 피평가자에게 실제와 같거나 유사한 직무상황을 제시하고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성과를 분석하는 평가법이다. 정책기획, 성과관리, 조직관리, 의사소통, 이해관계조정, 동기부여 등의 역량이 측정된다.

평가 대상자의 과거 성과 뿐 아니라 잠재능력까지 측정할 수 있고 다양한 실행과제를 종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효과적인 방식으로 여겨진다. 여러 평가자가 합의로 평가결과를 내기 때문에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현재 5급 및 4급 승진 심사 때 기획력과 인터뷰 평가를 실시하고 있는 산림청은 과장급 역량평가제 도입으로 인해 정책추진의 핵심 역할을 하는 과장급 공무원의 경쟁력이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홍명세 산림청 운영지원과장은 “과장급 역량평가를 통해 피평가자 개인은 물론, 산림청의 전체 경쟁력을 한층 강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직원 의견을 수렴하고 심층적인 논의를 거쳐 과장급 역량평가의 구체적인 활용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승완 기자 @Redswanny>
sw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