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역시 늦어지는 4월 재보궐 공천 ...여야 언제쯤?
조기에 후보를 확정 초반부터 치열한 선거전을 벌일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여야의 4.27 재보궐 선거 공천 작업이 늦춰지고 있다.

당초 정치권에서는 이광재 강원지사 판결로 4.27 재보궐 선거가 전국단위로 확대되면서 설 직후 공천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후보 선정 작업을 서두르자는 주장이 우세했다.

그러나 여야는 내부 회의를 통해 공심위 구성을 늦추고 후보 선정을 위한 물밑 조율에 초점을 맞추기로 가닥을 잡았다.

대부분 지역에서 공심위 심사보다는 전략공천을 통해 후보를 선택할 것이기 때문에 굳이 공심위를 일찍부터 구성할 필요가 없다는 판단 때문이다. 전략공천 실시 여부와 전략공천 대상으로 거론되는 후보들을 내부 조율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도 공심위 구성을 늦춘 이유다.

특히 민주당의 경우 야권연대 논의가 진행되고 있어 공심위를 조기에 구성하기 어렵다. 후보 선정과정을 진행하다가 야권 연대 등으로 중단될 경우 해당 지역 예비후보자들의 불만이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한 한나라당 관계자는 “4월 재보궐 선거에서 전략공천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공심위를 너무 일찍부터 구성하면 후보 선정 과정에서 잡음이 커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관계자도 “전략적인 판단을 해야 하는 만큼 상대당 후보 선정 과정을 지켜보다가 공천을 결정하는 게 유리하고, 공심위를 일찍부터 구성할 경우 야권연대가 제한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강원지사 후보로 한나라당에서는 이계진 전 의원과 엄기영 전 MBC 사장이 거론되고 있다. 민주당에서는 권오규 전 경제부총리가 우선 언급되고 있고 최문순 의원, 조일현 이화영 전 의원 등이 거론된다.

분당을에서는 강재섭 전 대표가 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정운찬 전 총리 영입론이 제기되고 있고, 민주당에서는 이에 맞서는 빅카드로 조국 서울대 법대 교수, 이계안 전 의원, 김창호 전 국정홍보처장을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경남 김해을에서는 한나라당 후보로 김태호 전 지사 출마가 거론된다.

<이상화 기자 @sanghwa9989> sh9989@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