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李대통령, 北에 결자해지 촉구”
“MB 대북정책 변함없다” 한반도 전문가들 분석
북한에 ‘진정성 있는 행동’을 촉구하며 동시에 대화 여지를 열어놓은 이명박 대통령의 올해 신년연설에 대해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은 이 대통령이 대북정책 기조를 바꾼 것이 아니라 북한의 ‘선택’을 압박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미 국무부도 남북대화가 한반도 긴장완화의 필수요소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필립 크롤리 국무부 공보담당차관보는 3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남북대화는 중요한 요소이며, 북한이 대화를 하겠다는 그 제의를 이행할 것인지를 지켜볼 것”이라며 “한반도에서의 남북대화(intra-communication)는 긴장완화의 필수적인 요소”라고 밝혔다. 그는 “향후 대화가 건설적이 될 것이라는 점을 나타내기 위해 2005년 공동성명의 이행을 비롯, 북한이 해야 할 여러 행동들이 있다”고 덧붙였다.
워싱턴의 싱크탱크인 브루킹스연구소의 리처드 부시 동북아정책연구실장은 3일(현지시간) “이번 연설이 북한의 도발에 대해서는 단호함을 보여주는 동시에 북한이 누릴 수 있는 잠재적 기회도 제시했다”면서 “이는 북한이 올바른 방향으로 행동해야만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으로, 결국 결자해지를 촉구한 셈”이라고 말했다.
대릴 킴벌 미 군축연구소 연구원도 “이 대통령이 대화의 여지를 보인 것은 북한의 핵무기 개발 위협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실용적이면서도 긴장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현태 기자/pop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