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기자Pick] 러블리즈·황치열·윤딴딴, 변화의 무게를 견뎌주오
하루에도 수십 명의 가수가 최신 차트에 이름을 올립니다. 음악의 취향은 각기 다르고 정성이 담기지 않은 음악 하나 없다고 하지만요. 속도에 휩쓸려 스치는 것 중 마음을 사로잡는 앨범은 어떻게 발견할까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놓친 앨범은 다시 보고 ‘찜’한 앨범은 한 번 더 되새기는 선택형 플레이리스트. - 편집자주 -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이소희 기자] 2018년 4월 넷째 주(4월 23일 월요일~29일 일요일)의 앨범은 러블리즈, 황치열, 신설희, 윤딴딴, 모브닝 입니다.

이미지중앙

■ 러블리즈 미니 ‘치유’ | 2018.4.23

러블리즈가 지난해 냈던 세 번째 미니앨범 ‘폴 인 러블리즈(Fall in lovelz)’와 느낌이 비슷하다. 해당 앨범은 통통 튀고 경쾌한 분위기가 돋보이는 ‘종소리’를 타이틀곡으로 했다. 이번 네 번째 미니앨범 ‘치유’의 타이틀곡 ‘그날의 너’ 역시 마찬가지다. ‘그날의 너’는 이별의 가사를 담고 있다. 곳곳에 ‘종소리’보다 한층 톤다운된 요소도 있다. 반면 후렴구에서는 러블리즈가 초창기 추구하던 발랄함이 돋보인다. 이는 러블리즈가 데뷔 때부터 자신들을 프로듀싱 해오던 윤상의 손을 떠난 후 보이고 있는 변화다. 그간 러블리즈는 아련하고 묵직한 색채를 점층적으로 쌓아왔다. 그러나 이제는 그 비중을 조금씩 줄여가는 중이다. 누군가의 진두지휘에서 벗어나 러블리즈만의 홀로서기라고 볼 수도 있겠다. 발전의 계기가 될 수 있는 터닝 포인트다. 하지만 ‘종소리’에 이어 ‘그날의 너’까지, 애써 쌓아온 독특한 스토리텔링이 무너진 듯한 기분은 어쩔 수가 없다. 러블리즈의 시도가 변화가 아닌 '퇴보'로 느껴지지 않도록, 단순한 콘셉트의 조화보다 영리한 구심점을 재정비해야 할 때다.

이미지중앙

■ 황치열 미니 ‘Be Myself’ | 2018.4.24

‘매일 듣고 싶은 노래’로 드디어 국내에서도 빛을 발한 황치열이 다시 한 번 미니앨범을 냈다. 보통 히트곡을 만들어내고 나면 가수는 두 가지 양상으로 나뉜다. 히트곡과 비슷한 맥락을 따라거나 혹은 그를 발판삼아 본격적으로 자신을 보여줄 준비를 하거나. 황치열의 새 앨범 ‘비 마이셀프’도 그런 기로에 서 있다. 타이틀곡 ‘별, 그대’는 잔잔하게 흘러가다 ‘매일 듣는 노래’처럼 후렴구에서 감정이 폭발하는 곡이다. 따뜻함, 그리고 가볍지도 무겁지도 않은 편안한 분위기를 품고 있다. 대중적인 발라드의 공식에 대입할 수 있는 구성이다. 어떻게 보면 황치열의 뛰어난 실력이 흔한 발라드 구성을 이겨내고 있는 셈이고, 발라드라는 장르 특성을 따라가지 않을 수 없는 노릇이다. 물론 황치열은 앨범 곳곳에 '색감'이라는 컬러풀한 요소로 변화를 시도했다. 이 지점이 바로 황치열이 한 발 더 나아갈 수 있는 터닝포인트다. 편안함이 진부함이 되지 않도록, 실력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신선함을 더하도록 노력하면서 각 앨범만의 뚜렷한 콘셉트를 지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중앙

■ 신설희 미니 ‘Surge 7.4’ | 2018.4.24

지난 싱글 ‘차일드후드(Childhood)’ 이후 약 2개월 만에 내는 새 앨범이다. 신설희의 지난 정규 2집 앨범 소개에는 이런 표현이 있다. “끊임없이 울리는 내면의 소리를 뱉어내듯 표현해내지 않으면 마치 그 자신마저 내면의 소리에 잠식당할 것처럼”. 자신의 마음에 집중해온 신설희는 이번 앨범에서도 빈틈없이 들어찬 도시를 바라보는 텅 빈 마음을 담아 대조를 이뤄냈다. 그의 노래는 마치 안개처럼, 습기가 들어찬 창문처럼 뿌옇다. 그렇지만 한 곳으로 빠져드는 몰입이 느껴진다. 흐드러진 생각들을 모아보니, 여전히 답은 알 수 없어도 ‘나’에 대해서는 알 것 같은 그런 심정이다. 폭발할 것 같은 도시와 달리 몽롱하게 가만히 흘러가는 소리들은 과연 무엇일까. 무력감과 회의감 등을 노래하는 듯 하지만 결국엔 현재를 살아내는 단단한 마음들이다.

이미지중앙

■ 윤딴딴 미니 ‘자취방에서’ | 2018.4.25

미니앨범으로는 약 1년 만에 나왔다. 그 시간동안 윤딴딴에게는 많은 일들이 있었다. 매직스트로베리에 새 둥지를 틀었다. 이를 기점으로 방송과 페스티벌 등 더 큰 무대 활동도 펼쳤다. 그래서인지 화려했던 한 해와 달리 이번 앨범은 유독 차분하게 느껴진다. 타이밍이 맞았을 수도 있지만, 어쨌든 윤딴딴이 한 해 한 해 세상을 겪으며 느낀 결과임은 변함이 없다. 다시 말해 ‘자취방에서’는 위트 넘치고 쾌활했던 윤딴딴의 진지함을 담고 있다. 물론 말하듯 노래하면서 리듬감을 주는 창법과 특유의 어쿠스틱한 멜로디는 여전히 남아 있다. 동시에 앨범 속 윤딴딴은 철이 들어가고 있는 게 느껴진다. 조금씩 세상을 알아가며 이런 저런 생각을 떠올린 윤딴딴의 현재다. 이와 함께 세련되고 정돈되어진 소리의 결도 성장의 일부로 느껴진다.

이미지중앙

■ 모브닝 미니 ‘태풍의 눈’ | 2018.4.26

2017년 발표한 곡들과 함께 신곡을 담은 앨범이다. ‘리틀 파이터스(Little Fighters)’ ‘터닝 라이트(Turning Light)’ 등 기존 곡은 약간의 편곡이 가미돼 실렸다. 그래서 이번 앨범은 마치 ‘재확인’처럼 느껴진다. 모브닝이 추구하는 방향을 서서히 잡아가기 시작했다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주고자 하는 다짐으로 다가온다. 기존 곡들은 멜로디컬하고 단단하던 멜로디에서 한층 부드럽고 아름다운 선율로 바뀌었다. 신곡 ‘0415’ 역시 마찬가지로 ‘따뜻한 위로’와 걸맞은 분위기의 향연이다. 트랙들을 듣고 있으면 제목 ‘태풍의 눈’처럼 요란하고 거센 한 가운데 고요히 서 있는 모브닝의 모습이 보인다. 다만 점점 변화를 거듭해 앞으로가 궁금해지던 모브닝이 기존 곡들을 모아 발표했다는 점이 조금 아쉽기는 하다. 조금은 느리더라도 자신들의 성장을 꾹꾹 눌러 확인하겠다는 모브닝에 다시 한 번 기대를 해본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