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 10억엔 위로금 수령자, 반납 여부는…"맞바꾼 과거사 돌릴까"
이미지중앙

(사진=JTBC 방송화면 캡처)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김은수 기자] 일본이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위로금 조로 지급한 10억엔이 새삼 도마에 오른 모양새다.

오늘(10일)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으로부터 받은 10억엔 처리 계획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10억엔의 출연금을 위안부 피해자들과 시민단체, 일본과의 합의를 거쳐 바람직하게 처리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관련해 10억엔 중 이미 피해자 및 가족들에게 수령된 액수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특히 앞서 지난 9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밝힌 정부 입장이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위로금 수령 의사가 확인된 피해자 및 가족들에게는 해당 액수를 지급할 예정이다. 다만 남은 60억원 대의 금액은 그대로 두고 10억엔 상당 금액을 따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렇게 조성된 기금에 대해서는 추후 일본과 협의를 거쳐 처리할 전망이다. 10억엔 수령을 두고 엇갈린 태도를 보인 위안부 피해자들 간에 마찰이 우려되는 점이다.

관련해 문 대통령은 “위안부 합의로 일본이 출연한 돈(10억엔)으로 피해자들을 치유하는 건 할머니들이 받아들일 수 없는 처사"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할머니들에 대한 치유는 우리 돈으로 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라고 덧붙였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