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정교과서 40억 들이고 결국 쓰레기 신세, 실제 액수 따져보니…
이미지중앙

연합뉴스TV 방송화면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문다영 기자] 국정교과서가 완전 폐기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사흘째인 12일 교육분야 1호 업무지시로 국·검정 혼용체제를 검정체제로 전환하도록 즉각 수정고시할 것을 지시했다. 국정 역사교과서 정책은 후보시절 대표적인 적폐로 지적됐던 바다.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책임졌던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도 이달 말쯤 해체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박근혜 전 대통령이 심혈을 기울인 예산 40억원 짜리 국정 역사 교과서는 쓰레기가 된 셈. 2015년 박근혜 정부는 2016년 국정교과서 제작 예산을 100억원으로 잡았다가 야당에서 "받아들일 수 없다"고 일제히 비난을 퍼붓기도 했다.

무엇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국정교과서 편찬 의지를 고수하는 과정에서 여론 반발이 극심하자 이 여론을 상쇄하려 우파 성향 인사 및 단체에 대기업 지원을 종용한 흔적으로 논란이 된 바 있다.

한국일보는 지난달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수첩 39권을 입수하고 이같은 보도를 해 파장을 불러왔다. 당시 보도에 따르면 안 전 수석 업무수첩 2015년 11월 8일자 메모에는 ‘티타임’이란 제목과 함께 ‘시민연대 전단지 1.6억, 일간지 5억’이 적혔다. ‘삼성, SK - 김영태 사장’‘7억, 4.5-2.5’‘교과서 시민연대-류근일, 조갑제’라는 문구를 바탕으로 류근일 전 조선일보 주필이 참여한 좋은교과서만들기시민단체나 조갑제닷컴 대표 조갑제씨 측의 전단지 제작비와 언론 광고비 지원을 위해 삼성과 SK가 각각 4억5,000만원, 2억5,000만원을 지원하도록 압박한 것이란 해석을 내놨던 터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