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주영훈 경호실장 임명, 노무현 추억에 네티즌 ‘먹먹’
이미지중앙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신임 청와대 경호실장(장관급)으로 참여정부 시절 경호실을 맡았던 주영훈 전 안전본부장을 지목했다. 사진=페이스북 캡처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김은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신임 청와대 경호실장(장관급)으로 참여정부 시절 경호실을 맡았던 주영훈 전 안전본부장을 지목했다.

주 실장은 노 전 대통령 서거 당시에도 비서관으로 봉하마을에서 일했고 이후에는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지키며 권 여사의 비서실장을 지냈다. 당시 노 전 대통령을 보필하던 문재인 대통령 부부와도 인연이 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참여정부 시절 경호실 '가족부장'을 맡아 관저 경호 등을 담당하다가 안전본부장까지 역임했다. 퇴임 후에는 경호팀장으로 노 전 대통령 내외를 보좌했다. 노 전 대통령의 생전 사진 등에는 항상 뒤에서 그림자처럼 따라다니는 주 실장의 모습이 포착된다.

이번 대선 기간에는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 '광화문대통령공약기획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하며 문 대통령을 보좌했다. 그는 이번 대선에서 문 대통령의 당선이 확실시 되자 "벅찬 감동이다. 봉하에 가고 싶다. (권양숙) 여사님 부둥켜안고 목 놓아 울고싶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주 실장은 1956년 충남 태생으로 한국외국어대 아랍어과와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을 나왔다. 그는 1984년 청와대 경호관에 임용된 후 보안과장, 인사과장, 경호부장, 안전본부장 등 경호실 내 핵심 보직을 두루 역임했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