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천안함 유족, 때 아닌 진실공방…安 측 진정성 있는 사과 할까?
이미지중앙

천안함 유족 관련 논란에 휩싸인 안철수 후보 측이 천안함 유족 측에 입장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박진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 후보 측이 천안함 유족을 현충원에서 내쫓았다는 주장이 '가짜뉴스'가 아니라 사실이라는 보도에 대해 "앞으로 그런 일이 없도록 더 세심하게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지난 9일 안철수 후보 측이 최근 대전 현충원에서 천안함 희생 장병 유가족을 내쫓았다는 소문이 인터넷상에 퍼지는 것에 대해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한 바 있다.

당시 A씨는 한 언론사 페이스북 계정에 댓글로 지난달 26일 안철수 후보의 대전 현충원 방문 당시를 가리켜 “VIP(안 후보)께서 오시니 천안함 유가족들에게 모두 묘역에서 나가줄 것을 요구했다. 그 과정에서 현재 대학생인 여자 조카를 밀치는 등 신체 접촉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안철수 후보 측 김철근 캠프 대변인은 "현재 A씨는 페이스북 댓글을 삭제하고 계정도 삭제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하지만 최근 천안함 유족을 내쫓았다는 당시 뉴스가 가짜뉴스가 아닌 사실로 밝혀지자 입장을 밝힌 것.

18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 측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측이 지난달 26일 대전현충원에서 안 후보의 참배를 위해 천안함 유가족을 몰아냈다'는 논란과 관련해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문재인 후보측 박광온 공보단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어제 (A씨가) 한 인터넷매체와 통화에서 사실이라고 했고, 계정을 비활성화하고 글을 삭제한 이유는 신상 털기가 시작돼 걱정이 돼 삭제했고, 국민의당 쪽에서 '가짜뉴스'라고 얘기하고 형사고발까지 한다고 해서 대단히 화가 났다는 상황을 설명하면서 당시 있었던 일은 분명한 사실이라고 얘기했다"고 설명했다.

박광온 단장은 "저희는 '가짜뉴스'라는 국민의당의 주장이 워낙 강력했고, 글 삭제와 계정 비활성화를 봤을 때 국민의당의 주장이 설득력이 있다고 보고 이 문제에 대해 대응을 하지 않았었다"면서 "(그런데) 글을 올린 분이 명백하게 사실이라고 얘기를 했고, 국민의당에 전화를 해서 항의했다고 밝히고 있어서 이 문제를 분명히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어 설명 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 사건에는 세 가지 문제가 있다"고 전제한 뒤 "유족들에게 추모의 시간과 공간을 뺏어갔다. VIP가 추모를 하러 오는 것은 환영할 일이지만 유가족들에게 비켜달라고 한 것은 예의가 아니다"면서 "공개적인 지적에도 불구하고 '가짜뉴스'로 규정하고 글을 올린 사람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 유가족의 인척을 형사고발하겠다고 겁박한 것이다. 이것은 공당으로서는 매우 신중해야할 일인데 형사고발을 언급한 것은 문제가 심각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 세 가지 문제를 분명히 지적하며, 국민의당과 안 후보가 직접 사과를 하는 것이 유가족과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주장했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