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세월 X의 추론 "세월호 뒤에 미확인 선박 따라와…사고는 잠수함 때문"
"컨테이너라고 하기에는 너무 커…조류보다 빠른 속도로 따라와"
이미지중앙

자로가 '세월X'를 통해 세월호 잠수함 충돌설을 제기했다. (사진=JTBC 방송 화면 캡쳐)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김동민 기자] 네티즌 수사대 자로가 '세월 X'에서 잠수함 충돌을 세월호 사고 원인으로 꼽았다.

25일 저녁 JTBC '이규연의스포트라이트'에서 자로는 세월호 사고 당시 레이더 영상에 나타난 물체가 컨테이너가 아니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지금까지 정부는 세월호가 세월호가 급변침하는 과정에서 컨테이너가 떨어져 사고가 발생했다고 밝혀 왔다. 레이더 영상에 나타난 물체 또한 당시 떨어진 컨테이너로 여겨졌다.

이날 방송에서 자로는 해당 물체가 "컨테이너라고 하기에는 일단 크기가 너무 크다"고 반박했다. 세월호에 실렸던 컨테이너로 세월호 크기의 레이더 영상을 만들려면 컨테이너가 1만 개가 필요한데 바다에 떨어진 컨테이너는 적재된 45개중 25개에 불과하다는 것. 여기에 "이 물체가 당시 조류보다 빠른 3.7노트로 움직였다"며 "자체 동력을 지닌 물체라는 추론을 가능하게 한다"고 주장했다.

자로와 함께 '세월 X'를 준비해 온 김관묵 교수 또한 여기에 힘을 더했다. 김 교수는 "해당 물체가 컨테이너로 보이지는 않는다. 2년 넘게 연구한 결과 레이더에 그 크기로 잡힐 수 있으려면 상당한 크기의 물체이어야 한다"며 "그 정도면 선박인데 잠수함 밖에 생각할 수가 없다"고 분석했다. 자로는 또한 '세월 X'에서 "해도와 레이더영상을 겹쳐 본 결과 괴물체 포착 지점의 수심이 50m"라고도 지적했다.

국방부는 사고 당시 "근처 해역에 잠수함이 없었으며 사고 해역의 수심이 최대 37m로 잠수함이 다닐 수 없다"고 잠수함 충돌설을 부인했다. 이에 반해 한 군 관계자는 "세월호 사고 주변 해역은 잠수함이 상시적으로 운항하는 곳"이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잠수함 충돌 의혹에 힘을 더하는 정황은 또 있다. 세월호 사고 당시 단원고 양승진 교사는 3층 쇼파에 앉아있다가 밖으로 튕겨져 바다에 떨어졌는데 이는 서서히 기우는 일반 침몰 사고에서는 볼 수 없는 현상이라는 것.

자로는 "세월호 사고에 대해서는 진짜 전문가들이 침묵하고 있다"며 "강력한 세월호 특조위를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정부의 방해로 시작조차 못했다. 특조위를 부활시켜야 할 명분을 만들어주고 싶었다"고 세월X 다큐멘터리를 만든 배경을 밝혔다.

한편 자로가 25일 공개하기로 한 다큐멘터리 '세월X'는 업로드 등의 문제로 공개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자로에 따르면 '세월X'는 세월호 침몰의 비밀이 담긴 8시간 49분 분량의 다큐멘터리다.
issueplu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