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구미참여 연대 구미시 새마을과 폐지하라. 목소리 높여
이미지오른쪽
[헤럴드 대구경북
=김성권 기자]경북 구미참여연대가 구미시 안전행정국 새마을과 폐지를 요구하고 나섰다.

구미참여연대는 30박정희 개발독재의 유물인 새마을에 대한 구미시의 집착과 관 주도 행정, 일방적 지원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새마을과 폐지를 요구한다. 새마을은 이미 철 지난 개발독재 시대의 운동 모델이며 구미시가 그 모델을 버리지 못하는 것은 정치적 필요라는 의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특히 구미시는 청도군과 함께 새마을과라는 부서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섯 명의 공무원이 새마을운동을 전담하고 시 새마을 회에 다섯 명의 인건비를 지원하고 있다새마을운동이 민간사업임을 분명히 하려면 새마을 담당 공무원의 업무를 전환하고 새마을과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구미시는 지난해 17억원, 올해 16억원을 새마을 선진화예산으로 책정해 그 절반 정도를 새마을 관련 단체에 사업 위탁금이나 보조금으로 지원하고 있다. 새마을에 대한 일방적 지원과 패권적 조직 운영은 시민 참여 활동의 다양한 생태계를 파괴하면서 시민사회 영역에 대한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봉쇄하는 부작용을 낳고 있다고 덧붙였다

운영과 관련, 참여연대는 회원이 23천 명(2015년 기준)이라고 하는데 거대한 조직을 갖출 수 있었던 것은 구미시의 일방적 지원과 패권적 운영 덕분이라며 아파트 부녀회는 물론 새마을조직과는 전혀 관련 없이 시작한 작은 도서관이 새마을회의 독점사업으로 변질돼 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구미시가 정치적 필요에 의해 새마을운동을 일방적으로 패권적으로 조직을 운영하면서 자발적인 시민 참여 활동과 다양한 시민단체 활동을 위축시키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박수원 구미시 새마을과장은 정권과 이념에 따라 새마을운동 고유의 가치가 달라지는 것 같아 유감스럽다새마을운동은 유네스코 기록 유산에 등재될만큼 소중한 가치가 있는 유산으로 존중돼야 한다고 했다.

그는 또 청도군과 함께 전국 유일하게 구미시가 새마을과를 운영하고 있다는 지적과 예산 문제도 사실과 다르다지방정부의 새마을 부서 명칭은 충청남도를 비롯한 25개 단체에서 사용하고 있어 독점 용어가 아니며 예산의 경우 성남시도 새마을지회에 9억여 원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구미시는 안전행정국 안에 새마을과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1978년도에 만들어진 새마을과 안에는 새마을담당 업무를 하는 계장(담당)1명과 직원 4명이 배치돼 있다. 이들은 새마을회 운영, 새마을협의회 조직 지원·육성, 새마을운동 국제화 사업 등을 하고 있다. 또 알뜰벼룩장터, 교통봉사대, 행복한 보금자리 사업, 새마을금고,새마을테마공원 조성사업, 새마을연구소(새마을지도자대학), 재활용품수집경진대회등의 일도 맡고 있다.

ks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