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천안·아산 최대 규모 지식산업센터, 천안자이타워

-연면적 13.6만m², 충남권 최대 규모 지식산업센터
-삼성SDI 천안사업장, 천안일반산업단지 등 대규모 기업 및 산단 인접
-더블 eXpress way 드라이브인 시스템, 도어투도어 시스템 등 압도적인 특화설계 자랑


고물가· 고금리 기조가 장기화되면서 대기업 또는 대형 산업단지 인근에 위치한 지식산업센터가 안전한 투자처라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기업들이 한 곳에 모이는 '집적효과'로 공실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삼성전자, SK텔레콤 등 대기업이 많은 판교의 지식산업센터는 높은 입주율을 유지하고 있고, 경기도 고양시에서 분양한 ‘현대 테라타워 향동’은 DMC 첨단산업단지와 마곡지구 등과 인접한 입지로 주목받아 분양 시작 5일 만에 전 호실을 마감 한 바 있다.

게다가 지식산업센터 자체 규모가 크다면 안전성은 더 높아진다. 다양한 업종이 입주해 관련 업체 간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업무지원 및 편의시설, 문화시설 등 커뮤니티 시설이 잘 조성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대형 산단 인근 지식산업센터는 네트워킹, 인력, 시설, 성장 기회 등 다양한 측면에서 장점이 많다”라며, “여기에 규모가 큰 지식산업센터라면 지역 랜드마크 복합시설로의 발전 가능성도 크다.”라고 했다.

이러한 가운데 충청남도 천안시 성성동 일원에 들어서는 ‘천안자이타워’가 천안·아산 최대 규모의 지식산업센터로 주목을 받고 있다. 천안자이타워는 지하 2층~지상 12층, 2개동, 연면적 13.6만m² 규모로 조성되며, 제조형 지식산업센터와 더불어 업무형 지식산업센터(테라스 오피스), 근린생활시설 등도 함께 들어설 예정이다.

천안자이타워는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췄다. 삼성SDI와 삼성디스플레이가 바로 앞에 위치해 있고, 롯데푸드, 천안2·3·4일반산업단지, 외국인전용산업단지 등 대규모 산업단지가 인접해 있다. 여기에 아산디스플레이시티1·2일반산업단지, 천안백석농공단지까지 더해지면서 현대모비스· 신세계푸드· 거상라이트 등 입주한 기업만 600여개에 달한다.

또한, 서북구에는 12,000여 가구 규모 신도시급 도시개발지구인 성성지구와 백석지구가 위치하며, 대형복합쇼핑몰인 코스트코와 이마트 천안서북점이 차량으로 5분거리에 위치한다. 업성저수지, 수변생태공원 및 노태산 등도 가까이 있는 만큼 다양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천안자이타워는 대규모 지식산업센터에 걸맞는 특화설계를 선보인다. 제조형 지식산업센터는 천안 최초의 ‘더블 eXpress way’ 드라이브인 시스템 특화설계를 통해 물류 차량 진출입의 효율성을 높였다. 상행선과 하행선을 분리시켜 물류 이동시 안정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직선으로 2개층, 한번의 회전으로 4개층 이동이 가능하게 하여 신속한 차량 이동 동선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화물차가 호실 앞까지 진입이 불가능해 상·하차를 2번하는 수고가 필요했지만 ‘천안자이타워’는 전층 도어투도어(Door to Door) 시스템을 도입해 호실 바로 앞에서 물류 상·하차가 가능하다. 먼저 차량 진출입 램프의 폭을 3.2m로 설계해 2.5톤 차량의 진출입이 가능하며 건물 한 층에 상·하행 각 2개씩 총 4개의 이동 램프를 구성하는 드라이브인 시스템을 적용해 효율성을 높였다.

더불어 전체 호실의 층고를 6m로 설계해 공간활용도를 높였으며, 5톤 화물용 엘리베이터 설치로 원활한 물류의 이동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최근 급증하고 있는 전기차 충전시설(급속 1대, 완속 1대)도 층별로 마련된다.

‘천안자이타워’ 내 업무형 지식산업센터는 입주 업체의 규모를 고려해 전용 13~25평의 다양한 평면으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탁 트인 조망을 즐길 수 있는 최대 9m의 호실별 전용 광폭테라스 공간을 서비스 면적으로 제공해 쾌적한 근무환경은 물론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케 설계됐다.

또한, 업무형(소형) 지식산업센터는 지식산업센터 메인동과 분리된 별동의 건물에 조성되며, 쾌적한 오피스 환경을 위해 바닥난방은 물론 냉장고, 욕실, 신발장 등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효율적인 공간 이용이 가능한 다락공간도 서비스로 제공된다.

‘천안자이타워’ 내 부대시설로는 미팅 라운지, 피트니스센터, 필로티공원, 옥상공원, 상업시설 등 근로 여건을 개선하는 다양한 편의시설도 갖춰질 예정이며, 입주업체들은 취득세 및 재산세 각각 35% 감면혜택과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서 사업장을 이전할 경우 법인세가 5년 동안 100% 면제되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천안자이타워’의 홍보관은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에 위치한다.

kim3956@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