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위례과천선 의왕연장 급물살... 의왕백운밸리 교통호재 급등열차 탄다

-경기도 철도기본계획(2026~2035)에 '위례과천선 의왕연장(안)' 반영
-의왕시 전 지역 수직으로 지나가는 노선으로 추진… 의왕백운밸리 지나가
-지하철 노선 계획발표는 곧 집값 상승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의왕시 부동산 들썩

 


경기도 의왕시가 지하철 개발호재로 들썩이고 있다. 실제 의왕시는 시의 숙원 사업인 ‘위례과천선 의왕 연장안(이하 위과선 의왕연장안)’이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에 반영돼 개발 5부 능선을 넘어서며, 본격적인 지하철 시대에 한 발짝 더 나아갔다는 평가다.

지난 19일 경기도는 ‘경기도 철도기본계획(2026~2035)’을 발표하면서, 위례과천선 의왕연장안을 포함시켰다. 이는 기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돼 추진 중인 위과선(위례역~과천청사역)의 연장선으로, 과천에서 의왕 군포 안산 3기 신도시를 지나 반월역까지 가는 총 길이 20.79㎞의 노선이다.

특히 경기도가 발표한 노선안에 따르면 위과선 의왕연장안은 정부청사역을 지나 인덕원역, 의왕백운밸리, 의왕시청을 지나갈 예정으로, 시 전역을 수직으로 가로지르게 돼 의왕시 대부분의 지역이 지하철 권역에 들어서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런 가운데 이번 위과선 의왕연장안 발표는 그동안 의왕시와 지역민들이 꾸준한 노력을 이어온 결과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실제 의왕시는 위과선 의왕 연장안을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사전타당성 용역을 추진하고, 국토교통부 장관과 경기도지사를 만나 건의하는 등 노력을 기울여 왔다. 또 지난해 3월에는 위과선 의왕 연장 용역 결과를 도에 제출하면서 위과선 의왕 연장 사업의 타당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한 업계관계자는 "위과선 연장안이 계획대로 추진되면 의왕시는 시 전역에 지하철이 지나가는 본격적인 지하철 시대를 열 것으로 전망된다"며 "특히 이는 의왕시에 추진 중인 인덕원~동탄선 및 월곶~판교선, GTX-C노선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의왕시를 철도교통의 요충지로 변화시킬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자 의왕시 부동산은 이러한 기대감이 커지며 들썩이고 있다. 특히 이번 위과선 의왕연장안을 통해 지하철이 새롭게 지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의왕백운밸리에 대한 관심이 상당하게 커졌다는 게 일대 부동산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의왕백운밸리 A부동산 관계자는 "위과선 의왕연장안 의왕백운밸리를 지나가는 노선으로 발표되면서 연일 매수 문의가 늘고 있다"며 "의왕백운밸리는 이외에도 시가 중점적으로 다양한 개발을 진행하고 있어 미래가치가 높아 이를 선점하려는 수요자들의 발길이 계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런 가운데 의왕백운밸리에서는 국내 최초의 세대공존형 주거단지로 조성되는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이 수혜단지로 각광 받으며 연일 관심을 높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실제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 분양관계자는 "수요자들의 계약 문의와 발길이 꾸준히 이어지면서, 실버타운으로 조성되는 ‘스위트’의 경우는 2단지 물량의 계약이 대부분 마무리 됐고, 최근 후속 공급에 나선 1단지 역시 빠르게 계약이 체결되고 있다"며 "또한 함께 구성되는 분양형 오피스텔 역시 계약 열기가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캡션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 광역조감도>

한편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은 의왕시 학의동 일대에 2개 단지, 총 1,378세대 규모로 조성되며 만 60세 이상만 입주가능한 호텔식 실버타운인 ‘스위트’(전용 61㎡, 84㎡, 임대주택 총 536세대)와 분양형 하이엔드 오피스텔(전용 99㎡, 119㎡, 총 842실)이 복합 개발되는 세대공존형 대규모 주거단지로 구성된다.

그런 가운데 단지는 수요자들의 부담을 낮추는 다양한 혜택도 제공해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는 후문이다.

먼저 실버타운 스위트의 경우는 타 노인복지주택 입주보증금 대비 저렴한 보증금을 책정해 가격부담을 줄였다. 여기에 최초 계약자에게는 계약갱신을 포함하여 최대 4년동안 보증금 인상없이 안정적으로 거주 가능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중도금 총 60% 중 50%에 대해 무이자 대출까지 제공해 중도금 이자 금리에 대한 부담도 낮췄다. 더불어 냉장고, 김치냉장고, 건조기, 세탁기, 시스템에어컨(3개소) 등의 가전이 기본 무상으로 제공된다.

오피스텔 역시 중도금 60% 무이자 대출 혜택, 계약금 5%에 대한 추가 무이자대출을 지원해 계약금 5%만 있으면 입주 때까지 추가 자금부담이 없다. 또 주택소유여부가 상관 없고, 처분조건 및 자금조달계획서 제출 등이 필요없이 계약이 진행 가능하며, 계약 즉시 전매도 가능하다.

여기에 오피스텔 또한 전 세대 시스템에어컨(4~5개소), 붙박이장(1~2개), 중문, 하이브리드 쿡탑 등을 모두 무상옵션으로 제공하고 있어 입주민의 주거 비용 부담은 한층 더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의 홍보관은 경기도 의왕시 학의동 일원에 위치해 있으며, 보다 자세한 안내는 홍보관 방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kim3956@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