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아태지역 자율주행차 사이버보안 최고 기술 인정
안전·사고예방 소프트웨어 안정성 확보
외부 공격 방어 솔루션 독자개발 성과
오토노머스에이투지의 자율주행 시험차량. [a2z 제공]

[헤럴드경제=유재훈 기자]오토노머스에이투지(대표 한지형·이하 a2z)가 2024년 APAC에서 선정하는 자율주행차 사이버보안 솔루션 업체에 이름을 올렸다. APAC은 아시아-태평양지역 자동차 공학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최신제품 및 개발혁신을 발표하고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학술 대회다.

a2z는 탑승객의 안전 및 사고예방을 위한 소프트웨어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이버보안 이슈에 대응하고 있다. 인지센서 종류별로 각 센서 값을 처리하는 차량 양산형 PC들을 독자 기술로 개발해 외부의 공격을 방어하기 위한 솔루션을 설치했다.

이러한 사이버보안 기술철학을 지속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지난해에는 ‘정보보호 관리체계’인 ISO 27001을 취득해 소프트웨어의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회사 측에 따르면 차량에 탑재되는 전기/전자 시스템의 오류로 인한 사고방지를 위한 인증규격인 ISO26262의 취득을 준비하고 있다. ISO 26262는 주요 구성요소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인증이다.

한지형 a2z 대표는“이 수상이 당사의 사이버보안 안전성까지 갖춘 자율주행 상용화를 추구는 노력의 결과”라며 “이번 선정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는 데에 있어 기술력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증명하는 사례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한편 a2z는 한국산업은행, KB증권, 하나증권, 카카오모빌리티 외 국내 주요 기관들로부터 340억원을 투자받아 최근 국회 국토위에서 통과된 레벨4 성능인증제도를 고려해 운전석이 없는 레벨4 자율주행 차량을 개발하고 있다.

igiza7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