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105위 중견건설사도 무너졌다…‘4월 위기설’ 현실로? [부동산360]
새천년종합건설은 서울회생법원에 법정관리 신청
아산 ‘아르니 퍼스트’ 등 주요 사업 기약 없이 미뤄져
지방 건설사 자금난 가중…법정관리 신청 급증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2월 넷째 주 전국 아파트 매매가는 전주 대비 0.05% 하락하면서 14주 연속 내림세를 이어갔다. 반면 서울 아파트 전셋값은 41주 연속 올랐다. 사진은 1일 서울의 한 부동산 중개업소 매물에 가격이 고쳐 쓰여 있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박로명 기자] 지방 건설사가 벼랑 끝으로 내몰리면서 건설 산업 생태계가 흔들리고 있다. 고금리와 부동산 경기 침체,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부실 등으로 법정관리를 신청한 지방 건설사가 급증, 공사 현장이 멈춰 서면서 입주 예정자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다. 업계에선 총선이 끝나는 오는 4월 건설사들이 줄도산 할 것이라는 ‘4월 위기설’이 현실화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5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국내 도급 순위 105위 중견건설사 새천년종합건설은 지난달 29일 서울회생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법원이 신청을 받아들여 포괄적 금지명령을 내리게 되면 회생 결정전까지 모든 채권이 동결된다. 이 때문에 충남 아산 ‘아르니 퍼스트’, 양산 ‘천년가 더힐’ 등 보령 ‘아르니 라포레’ 등 주요 사업 추진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전라남도 나주 기반의 새천년종합건설은 1999년 창립한 업력 25년차 중견 건설사다. 작년부터 자금난이 심해지자 지난 1월 충남 아산 ‘아르니 퍼스트’ 공사를 중단했다. 충남 아산 방축동 일대에 민간임대아파트 498가구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2025년 4월 준공 예정이었지만 기약 없이 미뤄지면서 예비 입주자의 속이 타들어가고 있다. 지난해 12월 기준 공정률은 35%로 계획 공정률 45%를 밑돌고 있다.

아산시청 관계자는 “새천년종합건설은 하청업체 근로자 입금을 포함한 하도급 대금 지급 문제로 공사를 중단했다”며 “지난달에는 공사를 재개할 것으로 예측했으나 회사측이 자금난에 빠지면서 공사 중단 기간이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해당 사업장의 보증사고 인정 여부를 3개월 내 결정할 방침이다. 다른 사업장에서도 준공 연기, 부실 공사 등으로 분양 계약자의 피해가 볼 것이란 예측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시작된 지방 건설사의 몰락은 새해에도 이어지고 있다. 중소형 건설사들이 자금난을 이기지 못하고 법원에 회생을 신청하면서 줄도산 위험이 현실화되고 있다. 법원 공고에 따르면 지난달 선원건설·송학건설·세움건설·중원건설 등 건설사 7곳이 법정관리 신청 후 포괄적 금지명령을 받았다. 회생절차 개시가 결정되기 전까지 채권자의 강제집행·가압류·가처분·경매 절차 등이 금지된다.

선원건설은 2000년 설립된 통일그룹 계열사로 시공능력평가 122위다. 경기도 가평을 기반으로 아파트·오피스텔 등 주택사업과 철도 등 토목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 서울 성북구 공동주택, 서울 용답동 오피스텔, 부산 해운대 오피스텔 등 시공을 맡았지만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사업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최근 공사가 중단된 가평군 설악면 아파트 조합은 선원건설에 빠른 시일 내에 공사를 재개할 것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업계에서는 최악의 경우 지방 건설사 연쇄 도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지난해부터 원자잿값과 공사비가 급등한데다 미분양 물량 적체가 심해지면서 건설사 유동성 문제로 확대되고 있어서다. 국토교통부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새해 들어 부도난 건설업체는 총 5곳이었다. 모두 광주·울산·경북·경남·제주 등 지방 소재 건설사다. 올해 폐업 신고한 종합건설사는 79곳, 전문건설사는 606곳으로 총 686곳에 이른다.

dod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