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온두라스-중국 수교… ‘하나의 중국’ 인정

친강(秦剛)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26일 에두아르도 엔리케 레이나 온두라스 외무장관과 베이징에서 회담을 진행하고 '중화인민공화국과 온두라스의 외교관계 수립에 관한 코뮈니케(연합공보)'에 서명했다. 
ⓒ신화통신


친강(秦剛)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26일 에두아르도 엔리케 레이나 온두라스 외무장관과 베이징에서 회담을 진행하고 ‘중화인민공화국과 온두라스의 외교관계 수립에 관한 코뮈니케(연합공보)’에 서명했다.

공보는 중화인민공화국과 온두라스공화국은 양국 인민의 이익과 염원에 근거해 공보를 체결한 날부터 상호 대사급 외교관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중국은 온두라스가 일대일로 공동건설 이니셔티브와 글로벌 발전·글로벌 안보·글로벌 문명 이니셔티브를 지지하거나 이에 가입하는 것을 환영하며 관련 기틀 내에서 교류와 내실 있는 협력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온두라스는 중국과의 정식 수교와 동시에 ‘하나의 중국’ 원칙에 따라 대만과의 외교 관계를 공식 단절했다. 1941년 온두라스와 대만의 외교관계 수립 이후 82년 만이다. 이에 대응해 대만은 “온두라스와 단교하며 현지 대사관을 폐쇄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대만 수교국은 13개국만 남게 됐다.

엔리케 레이나 온두라스 장관은 중국과의 수교를 역사적인 발걸음으로 평가했다. CMG에 따르면 온두라스는 ‘세계엔 하나의 중국만 있고 중화인민공화국 정부가 중국 전체를 대표하는 유일한 합법 정부이며 타이완은 중국 영토에서 떼어낼 수 없는 일부분임을 인정한다’고 밝혔다. 이어 온두라스는 중국 측과 금융∙무역∙인프라∙과학기술∙문화∙관광 등 분야에서 함께 협력하며 다자간 틀 안에서 밀접하게 소통∙협력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친강 중국 국무위원장은 중국 정부는 온두라스 정부의 상술한 입장을 높이 평가한다고 전했다.

한편 대만 연합보는 온두라스가 자국의 노바 파투카 수력발전소 건립을 위한 3억 달러(약 3935억 원) 지원을 요청했으나 대만이 이를 거절하자 중국의 지원을 받기 위해 대만과 단교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 제공:CMG

kim3956@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