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재명 “尹대통령, 후쿠시마 농수산물 수입불가 공개 천명하라”
“국민 불안 해소 필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이세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후쿠시마 농수산물 수입 불가를 천명하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의 심기를 살핀다고 우리 자주적 권리를 포기할 수 없다. 국민 불안 해소가 필요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가간 외교의 제1원칙은 최소한의 균형인데, 정부는 이 기본조차 지키지 못하고 있다”면서 “정부는 (일본 수출 규제 관련) WTO(세계무역기구) 제소를 취하하고 화이트리스트 복원절차에 돌입했지만 일본은 자국기업들의 이익을 위해 3개 품목에 대한 수출해제 조치 말고는 아무것도 내놓은 게 없다”고 규탄했다.

이 대표는 이어 “더욱이 우리 국민의 안전한 밥상까지 내놓으라는 일본 요구에 정부는 항의조차 못 하고 있다”며 “후쿠시마 농수산물 수입 금지는 문재인 정부가 WTO 승소를 통해 인정받은 권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방사능 농수산물이 우리 국민 밥상에 오르내리는 일이 결코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정부의 근로 시간 개편안에 대해선 “정부의 졸속적 노동 개악 시도에 국민 분노가 거세다”며 “우리도 주 4.5일제를 향해 가야 한다. 정책 혼선으로 국민들에게 혼란을 준 것에 대해서 (대통령이) 사과하시는 게 마땅하다”고 촉구했다.

이어 “주당 69시간제는 무능한 국정의 빙산의 일각일 뿐”이라며 “만 5세 초등 입학제도, 자살 예방정책으로 번개탄 생산 금지, 축산대책으로 암소 도축, 30세 전에 아이 셋 낳으면 군대 면제 등 그간 발표한 정책마다 설익고 부실한 것들뿐이다. 국민은 정책 실험 대상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정부가 2분기 가스요금과 전기요금 인상을 강행하려고 한다. 안 그래도 힘겨운 민생 고통을 가중해서는 안 된다”며 “2분기 가스요금, 전기요금 인상 계획을 전면 재검토해주길 바란다. 물가가 안정될 때까지 유류세 인하 조치도 추가 연장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jin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