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노조 요구 외면 받아” 급식·돌봄 학교비정규직노조, 31일 총파업 들어가
30일 오전 수도권대회 열어
지난해 임금교섭했으나 파행
지난 15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열린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주최한 '3.31 학교비정규직 신학기 총파업 돌입' 요구안 해설 기자간담회에서 박미향 전국학교비정규직 노동조합 박미향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김빛나 기자] 전국 학교 급식실에서 근무하는 비정규직 노조가 오는 31일 총파업에 들어간다. 파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경우 일부 학교에서 ‘급식 대란’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7일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연대회의)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학교비정규직 신학기 총파업 돌입 기자회견’을 열었다. 연대회의는 기자회견문에서 “교육부는 물가폭등, 실질임금 하락이 우려되는 현 사회 분위기에서도 기본급 2% 인상안, 명절휴가비 소급 불가, 근속수당 인상 없음을 제시했다”며 “학교비정규직 차별을 그대로 방치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높은 급식실 종사자들의 이탈이 심각하다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교육부 대책은) 폐암 산재 및 높은 노동강도로 인한 급식실 종사자들의 조기 퇴사, 신규 채용 미달 등의 인력문제를 해결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대책”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15일 학교 비정규직이 파업을 예고하자 학교 급식실 조리환경 개선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현장에서 대표자 발언에 나선 이윤희 전국교육공무직본부 본부장은 “노조가 요구하는 임금체계에 대한 대화와 협의는 외면 받은 채, 결국 또 이렇게 파업으로 호소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어 연대회의는 임금체계 개편 협의체 구성, 사실상 삭감없는 임금 인상을 촉구했다.

이날 총파업 기자회견은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됐다. 한편 연대회의는 이번 신학기 총파업은 지난해 11월 파업과 비슷한 규모로 진행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11월 25일 총파업에는 공무직원 16만 8635명의 12.7%인 2만 1470명이 파업에 참여했다. 파업 참여자 상당수가 급식 돌봄 업무 종사자여서 파업 진행 시 학교에서 혼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binn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