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시향은 세계적 악단, 많이 그리울 것”
3년 임기 마친 벤스케 감독
유럽 순회공연 통해 한단계 성장
교향악단 첫 윤이상 음반 큰 의미
▲ 오스모 벤스케 전 음악감독의 서울시향 취임 당시 음악회 [연합]

“재능있고 기량이 뛰어난 서울시향 연주자들과 아주 좋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많이 그리울 것 같아요.”

지난 2020년, 4년간 공석이었던 서울시향의 음악감독으로 취임한 오스모 벤스케 감독이 지난 3년의 임기를 마치며 이렇게 말했다.

서울시향과 벤스케 감독이 함께 한 시간은 돌발상황의 연속이었다. 누구도 예측하지 못한 코로나19 팬데믹과 함께 임기가 시작됐고, 3년을 마무리하던 지난해 12월엔 불의의 낙상 사고로 어깨와 골반이 골절되는 심각한 부상을 입었다. 시향의 연말 단골 공연인 ‘합창’ 연주를 올리지 못한 채 그의 임기는 마침표를 찍었다.

오스모 벤스케 음악감독 [서울시립교향악단 제공]

벤스케 감독은 최근 서면 인터뷰에서 “코로나19로 매우 어려운 상황이었고, 무대 위 거리두기 등으로 계획했던 대편성의 곡은 할 수 없었지만 우리는 함께 많은 곡을 연주했다”며 3년의 시간을 추억했다.

벤스케 감독의 서울시향 취임은 음악계에서도 많은 관심이 모아졌다. 미국 오케스트라 역사상 최장기 파업 사태를 겪은 미네소타 오케스트라를 정상화한 ‘소통의 리더’로 주목받았기에, 서울시향 재건을 위해서도 ‘안성맞춤형 음악감독’이라는 평가가 따라왔다.

“서울시향은 6년 동안 음악감독이 없었기에 취임 당시 서울시향만의 스타일이라고 할 만한 것이 없었어요. 오케스트라가 하나의 앙상블로 연주하도록 한 것이 임기 중 큰 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린 열심히 일해왔고, 제가 원하는 소리에 점점 더 가까워졌어요. 서울시향은 제가 처음 시작했을 때보다 더 좋은 교향악단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벤스케 감독은 임기 동안의 가장 큰 성과로 유럽 3개국 순회공연과 작곡가 윤이상(1917~1995)의 음반 녹음을 꼽았다. 그는 유럽 순회공연에 대해 “각기 다른 공연장에서 최선의 연주를 들려주려는 경험을 통해 한 단계 더 성장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8월 국내 교향악단 최초로 발매한 윤이상 음반은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했다.

“윤이상의 이 중요한 작품들을 전 세계에 소개하는 것이 내가 할 일이라고 생각했어요. 서울시향이 어려운 음악을 잘 연주해줘서 자랑스럽습니다.”

‘시벨리우스 스페셜리스트’로 꼽히는 벤스케 감독은 임기를 통해 시벨리우스 7번 교향곡을 제외한 전곡을 한국 관객에게 들려줬다. 그는 “시벨리우스는 아마도 나에게 가장 가까운 작곡가 중 한 명”이라고 했다. 3월 24~25일, 30~31일 공연은 ‘시벨리우스 사이클’을 마무리하는 자리다.

벤스케 감독은 서울시향과 함께 한 3년은 자신에게 “매우 중요한 시간이었다”고 했다. 그는 “서울시향은 한국 최고의 오케스트라이자, 이미 세계적인 오케스트라”라고 했다. 오는 2028년 완공될 전용 콘서트홀은 서울시향이 한 단계 도약할 발판이 되리라고 봤다.

“만약 서울시향이 공연하는 장소에서도 리허설을 할 수 있다면, 엄청난 발전과 큰 차이를 만들 거라 생각해요. 뉴욕 필, 미네소타 오케스트라, 시카고 심포니, LA 필 등 세계 유수 교향악단들은 공연하는 장소에서 연습해요. 서울시향만의 공연장을 가질 수 있다면 분명 도움이 될 거라 봅니다.”

고승희 기자

s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