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2월 4%대 물가, 가뭄 끝 단비지만 안심은 이르다

2월 소비자물가 상승률 4.8%는 가뭄 끝 단비와 같다. 미국의 물가는 잡힐 줄 모르는 7%대의 상승세인 와중에 나온 수치여서 더욱 반갑다. 지난달 23일 기준금리를 3.5%로 동결했던 한은 금통위도 한숨을 돌릴 수 있게 됐다.

참으로 목놓아 기다리던 4%대 물가다. 2022년 4월(4.8%) 이후 10개월 만이다. 지난해 11월부터 5%대 횡보로 애태우던 물가였다. 다시 4%대로 떨어지는 데 근 반년이 걸렸다. 계절적 요인이나 일시적 충격에 의한 물가변동분을 제외함으로써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할 수 있는 근원물가(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도 마찬가지로 상승률 4.8%다. 반짝하고 말 일시적인 4%대는 아니라는 얘기다. 이로써 정부가 보는 전망인 2분기 4%대, 하반기 3%대 물가 가능성에대한 기대감도 커졌다.

줄곧 이렇게 예상대로 가면 좋으련만 안심은 금물이다. 우선 미뤄둔 이자가 너무 많다. 수도·전기·가스료는 아직 필요한 인상분의 10%도 올리지 못했다. 교통비와 공공요금 인상도 줄줄이 대기 중이다. 게다가 정부 개입으로 인위적으로 억눌린 요인은 여전하다. 안 그래도 정부는 개별 상품의 가격 인상에 고도의 심리전을 펼치는 중이다. “세금 좀 올랐다고 출고 가격 올리냐”(추경호 경제부총리) 는 말로 소비자의 공분을 부추겨 소줏값 인상을 철회시킨 정부다.

그렇게 잡혀질 물가가 아니다. 오히려 미뤄둔 이상으로 차후에 오를 가능성이 크다. 시장 가격 왜곡 현상만 부추긴다는 얘기다. 실제로 공산품 물가는 5.1%에 달하고 가공식품의 상승률은 거의 15년 만에 최고인 10.4%다. 구입 빈도와 지출 비중이 높은 144개 품목을 집계해 체감물가를 나타내는 생활물가지수도 상승률이 5.5%나 된다.

재정의 영향도 생긴다. 정부는 상반기에만 전체 예산의 65% 수준인 383조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2월까지 중앙재정 기준으로 전년보다 10조3000억원이나 더 나갔다. 올해 상저하고 경기를 방어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임엔 이견이 없다. 하지만 인플레와 물가 상승 요인임도 부정할 수 없다.

무엇보다 4%대 물가를 안심해선 안 되는 이유는 그 자체로 고물가라는 점이다. 지난해 7월 6.3%의 정점에선 내려왔다 해도 여전히 5%에 가까운 물가는 생활안정적인 2%대 물가와 차이가 크다. 게다가 은행 등 일부 업종을 제외하면 임금 인상이 제자리 걸음인 대부분의 근로자는 실제 가처분소득이 줄어든다. 여전한 고금리 상황도 고통을 더한다.

경계를 늦추지 않는 스마트한 소비생활이 어느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