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떼지 마세요” 귤의 하얀 실, ‘혈관튼튼 영양소’로 꽉 [식탐]
겨울철 귤, 비타민C·베타카로틴 풍부
하얀 실 ‘알베도’·‘껍질’에도 영양소 가득
혈관건강에 좋은 펙틴·비타민P 등 함유
귤의 하얀 실과 껍질에는 비타민C와 함께 혈관건강에 좋은 각종 영양소가 들어 있다. [123RF]

[헤럴드경제=육성연 기자] 따뜻한 방구석에 앉아 이불을 뒤집어쓰고 하나씩 귤을 까먹는 일은 겨울에만 누릴 수 있는 소소한 재미다.

다만 친숙한 전통 과일과 습관적인 소비에 가려져 상대적으로 영양소는 덜 부각된 측면이 있다. 귤은 상큼한 맛뿐 아니라 영양소도 뛰어난 과일이다.

귤, 2~3개면 하루 비타민C 채워…베타카로틴도 풍부
[123RF]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영양성분자료에 따르면, 귤 100g당 비타민C는 30.6㎎이 들어 있으며, 이는 성인의 하루 권장섭취량의 31%에 해당한다. 즉 하루에 귤 2~3개를 먹으면 비타민C 권장량을 모두 채울 수 있다는 얘기다.

비타민C는 귤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영양소지만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도 귤의 대표 영양소다. 귤을 먹고 난 후 일시적으로 손을 노랗게 만드는 바로 그 색소다. 귤 100당 52㎍(마이크로그램,100만분의 1g)이 들어 있다. 식물 색소의 하나인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므로 귤은 눈건강에도 좋은 식품이다.

“버리지 마세요” 하얀 실·껍질에도 영양소 함유
[123RF]

잘 알려지지 않았던 귤 영양소는 또 있다. 알맹이가 아닌 과육에 붙은 ‘하얀 실’과 ‘껍질’에 담긴 영양소다. 흔히 귤을 먹을 때 수고스럽게 떼어버렸던 하얀 실 부분은 ‘알베도’로 불리는데 과육 못지않은 영양소가 꽉 차 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알베도는 식이섬유인 펙틴이 많아 대장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변비 예방에도 좋다. 또 피로해소를 돕는 비타민C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드는 비타민P가 많다. 다소 거슬리는 식감 문제만 넘어간다면 알맹이와 함께 먹는 것이 영양소 보충에는 훨씬 유리하다.

흔히 버려지는 귤껍질도 마찬가지다. 껍질 안쪽에는 알베도가 많이 붙어 있으며, 껍질 자체에도 비타민과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

귤껍질은 귤차로 먹기 좋다. 우선 귤을 베이킹소다를 푼 물에 담가 깨끗하게 세척하고, 채를 썰어서 충분히 건조시킨다. 이를 10분 정도 물에 우려내면 겨울에 먹기 좋은 따뜻한 귤차가 완성된다.

달콤새콤한 간식으로도 가능하다. 껍질을 잘게 다져서 밀가루 반죽에 넣고 도넛으로 튀겨내는 등 다양한 베이커리류에도 활용할 수 있다. 상큼한 맛과 함께 귤의 주황빛이 색감의 포인트 역할도 한다.

gorgeou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