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삼성에피스-제넨테크,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특허분쟁 종결
삼성에피스,'SB8' 처방 범위 확대 가능해져

[헤럴드경제=손인규 기자]삼성바이오에피스가 다국적제약사 제넨테크와 벌이던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SB8’과 관련한 글로벌 특허 분쟁을 종결하며 의약품 처방 범위를 대폭 확대했다.

21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삼성바이오에피스와 제넨테크는 그동안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SB8을 두고 다툼을 벌여왔던 특허 소송을 모두 종결하기로 합의했다.

앞서 제넨테크는 미국에서 2020년 6월 삼성바이오에피스의 SB8이 오리지널 의약품의 특허 14건을 침해했다며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SB8은 국내에서는 보령이 ‘온베브지’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다. 오리지널 의약품인 제넨테크의 아바스틴은 스위스 제약사 로슈가 판매하며 전이성 직결장암, 전이성 유방암, 비소세포폐암 등에 쓴다.

합의에 따라 삼성바이오에피스는 그동안 특허 문제로 허가받지 못했던 상피성 난소암, 복막암 등에도 SB8을 처방할 수 있게 됐다. 변경 허가 획득에 따라 적응증(치료범위)이 대폭 확대되면서 오리지널 의약품의 모든 적응증을 확보하게 됐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온베브지를 통해 국내 환자들에게 더 많은 치료 선택권을 부여하고 국가 보건의료 재정 절감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온베브지는 지난해 9월 국내에 출시된 후 올해 상반기에 61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 집계 기준으로 온베브지의 베바시주맙 성분 의약품 시장 점유율은 올해 1분기 8.4%에서 2분기 18.5%로 성장했다.

iks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