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부동산 한파 덮치자 끈끈해진 그들…한 자리에 모인 리모델링 조합장[부동산360]
서울시 심의·시공사 선정 등 공동 대응
인근 단지들은 ‘사업 속도 발 맞추기’
재건축 조합들도 ‘재초환 유예’ 등 연합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아파트. [연합]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정부의 정비사업 규제 완화 기대감에 리모델링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는 서울 노후 단지들이 힘을 합치고 있다. 최근 서울시 심의를 앞둔 단지들이 모여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한 데 이어 인접한 단지들도 사업 방식을 바꾸며 발을 맞추는 모양새다.

7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 내 리모델링 추진 단지 10여 곳은 지난 2일 서울시 건축심의 공동 대응을 위한 연합회의를 진행했다. 단지들이 준비 중인 서울시 심의를 비롯해 남은 사업 과정에서 공동대응에 나서겠다는 취지다.

회의에 참석한 한 리모델링 추진 단지 조합장은 “서울시 심의를 앞둔 단지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공동 대응하는 방안을 주로 논의했다”라며 “재건축 사업의 경우 이미 조합장들이 연합해 초과이익 환수 등의 문제에 대응하고 있다. 리모델링 추진 단지들도 안전진단 등 문제에 대해 공동 대응할 필요성에 공감했다”라고 설명했다.

리모델링 단지들이 공동 대응에 나선 것은 최근 서울 내 노후단지들이 동시에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나서면서 시공사와의 협상이나 정부 심의 등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기 대문이다. 한 정비업계 관계자는 “시공사나 서울시 등과의 협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라며 “특히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있는 단지들은 정보 공유를 통해 협상력을 높이려는 의도”라고 말했다.

실제로 리모델링 단지가 모여 있는 서울 송파구의 경우, 최근 단지들이 사업 속도에 발을 맞추고 있다. 송파구 가락동의 가락상아2차는 지난 2일 리모델링 안전진단을 신청한 데 이어 지난 4일에 시공사 선정 입찰에 나섰다. 기존 사업 순서와 달리 시공사 선정과 안전진단을 동시에 진행해 시공사와의 협상력을 높이면서 사업 속도도 빠르게 하겠다는 것이다.

인근에서 동시에 리모델링을 추진 중인 가락금호 역시 최근 안전진단 신청과 시공사 선정을 동시에 진행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한 조합 관계자는 “최근 열린 조합 이사회에서 시간 단축을 위해 시공사 선정과 안전 진단을 병행하는 방안이 상정돼 통과됐고, 대의원회의 의결을 앞두고 있다”라며 “주변 다른 단지들도 비슷한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면서 시공사 선정 시기가 비슷해지게 됐다. 조합 입장에서는 정보 공유가 더 잘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는 중”이라고 했다.

일찌감치 연합에 나선 재건축 단지들의 활동도 활발하다. 서초구 지역 재건축 조합장 모임은 최근 국회의원들과 연이어 비공개 간담회를 진행하며 재건축 규제 완화 목소리를 높이고 있고, 전국재건축조합연대 역시 최근 급등한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유예를 요구하는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osy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