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 대북 추가 제재안 이달 내 유엔 안보리 표결 추진
린다-토머스 그린필드 유엔 주재 美 대사, 일정 밝혀
원유·정제유 수출량 제한 및 담뱃잎·담배 제품 수출 금지
북한이 지난달 17일(현지시간) 신형전술유도무기를 시험발사한 모습. [EPA]

[헤럴드경제=유혜정 기자]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를 재개한 북한을 추가로 제재하자는 결의안이 이번 달 내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표결에 부쳐질 예정이다.

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 주재 미국 대사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미국이 마련한 제재결의안의 일정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이번 달 안에 표결하는 것이 우리의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미국이 안보리 이사국에 배포한 제재안에는 기존 결의에 포함된 탄도미사일 외에 순항미사일을 포함해 핵무기로 쓸 수 있는 모든 운반체계로 금지 범위를 확대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한 북한에 대한 원유, 정제유 수출량을 각각 연간 200만배럴, 25만배럴까지 절반으로 축소하고 북한에 담뱃잎과 담배 제품을 수출하지 못하도록 막는 내용도 포함됐다.

일각에선 담배 제품 금수는 애연가로 알려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겨냥한 것이라는 해석이 제기됐다.

다만 결의안이 통과되기 위해선 안보리 15개 이사국 중 9개국 이상의 찬성과 함께 5개 상임이사국 중 어느 한 곳도 반대 입장을 밝히지 않아야 한다.

상임 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가 미국이 주도하는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에 부정적인 입장이기 때문에 안보리 표결을 통과할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북한의 ICBM 시험 발사 직후인 지난 3월 25일 긴급 소집된 안보리 회의에서도 중국은 미국을 중심으로 한 추가 대북 제재 계획에 대해 “상황을 악화시킬 어떠한 행동도 하면 안 된다”고 강변했다.

이에 따라 당시 안보리는 북한을 규탄하는 언론 성명도 내지 못하고 산회했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도 이날 표결 전망에 대해 “현재 상황에 우려하고 있다”면서 “북한의 도발 행위를 규탄하는데 안보리가 한목소리를 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yoohj@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