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EDGC, 액체생검 유럽시장 선점 교두보 마련
獨 기업과 공동 마케팅 협약 체결
학술세미나 등 통해 기술력 알릴 계획

[헤럴드경제 유재훈 기자]이원다이애그노믹스㈜(이하 EDGC)가 차세대 정밀의료기술 액체생검의 유럽시장 선점과 개인별 맞춤형 항암치료제 빅데이터 확보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EDGC는 독일 생명공학 IT기업 몰레큘러 헬스(Molecular Health·MH)와 조기 암 진단 기술인 액체생검 ‘온코캐치’(ONCOCATCH-CDxTM)에 대한 공동 마케팅 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온코캐치는 순환 종양 DNA(cfDNA)중에서도 극미량으로 존재하는 암세포 유래 ctDNA를 검출해 분석하는 첨단기술. 암 조기 진단, 암 재발과 전이 모니터링 및 동반진단 맞춤 항암제 치료 등 암 진단과 치료의 전주기에 적용 가능하다.

특히, 온코캐치는 암을 유발하는 후천적 체세포 변이와 cfDNA의 조직·암 특이적 패턴을 메틸레이션(Methylation) 분석으로 10대 암의 조기진단 및 종양의 위치까지 알려준다.

이같은 기술 개발에 성공한 기업은 세계적으로 미국의 일루미나(그레일)과 EDGC 뿐이다. 글로벌 생명과학지 지놈웹(GenomeWeb)은 ‘온코캐치’를 세계 최고 수준의 조기 암 진단 첨단기술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EDGC 액체생검 동반진단 서비스는 약 2만8000여개에 이르는 유전자 변이에 대해 환자별 맞춤 약물 처방 성분과 정량 등을 매칭해 주는 MH사의 데이터베이스 플랫폼 ‘DATAOME’를 활용해 의사와 환자가 올바른 치료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액체생검 온코캐치의 공동 마케팅 뿐만 아니라 의료진의 맞춤형 항암치료제 처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도 개발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정유석 EDGC 헬스케어사업팀장은 “MH Guide가 포함하고 있는 2만8000개 이상의 유전자 돌연변이 약물 정보와 EDGC의 온코캐치와 결합하면 암 환자별 맞춤 항암치료제 처방이 가능하다”면서 “내달 열리는 온코캐치 학술세미나 등을 공동 진행하면서 유럽에서 액체생검 조기 암 진단기술 리딩기업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양사 파트너십을 발전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MH사는 독일 하이델베르그에 본사를 두고 유럽, 미국 등 30여개 국가에서 정부기관, 병원, 제약•바이오기업 등에 서비스하고 있다.

igiza7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