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코로나 봉쇄? 걱정 No No!…‘찜’해뒀던 여행지로 ‘지금 떠나자’
[랜선 세계여행으로 마음방역 - 上 북미·아시아편]
각국 관광청, 관광지소개~집콕 미식체험 등 다채
美 국립공원, 술여행·알래스카 랜선코너 인기몰이
필리핀은 화상회의 배경 영상·어학연수 서비스도
마리아나제도, 아름다운 자연 사진·영상 제공 심혈
日 이바라키현·호주 축산공사도 온라인 고군분투
미국 7대 국립공원 중 하나인 오리건주 크레이터호수.
필리핀 랜선여행 및 각종 배경영상. [필리핀 관광부 제공]
사이판 등 마리아나제도 소녀들의 토속춤 인사 화면.
[필리핀 호핑투어 영상 캡처]
여행자들의 버킷리스트, 마리아나제도의 마나가하 섬.
한국에서 파는 술에 미국관광청이 공개한 여행스토리 콘텐츠를 안주삼아 떠나는 시카고 술여행도 랜선 해외여행에 등장.
호주축산공사가 온라인 공개한 집콕 호주스테이크 잘 만드는 법.

“봉준호 감독이 초대받았던 미국 오리건주에 있는 크레이터호수로 갈까, 한국에서 파는 미국 술 사다놓고 미국관광청이 알려주는 스토리를 안주삼아 시카고 미국 술여행을 떠날까.”

“태평양전쟁 때 일제에 끌려갔던 한국인들이 미군과 현지인들의 목숨을 구한 뒤 주민의 사위가 된, ‘선을 넘는 녀석들’의 그곳, 사이판·티니안으로 갈까.”

“차라리 집콕 랜선여행 콘텐츠가 다채로운 필리핀으로 어학연수, 호핑투어, 미식여행을 떠날까.”

세상길은 막혀도 갈 곳은 많다. 코로나 사태로 오프라인 교류가 막히자 랜선을 통해 색다른 우정, 새로운 추억거리가 싹트고 있다. 뜻 있는 외국 관광부, 관광청이 한국민을 위해 다채로운 랜선여행 콘텐츠 채널을 가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헤럴드경제는 두 차례에 걸쳐 랜선으로 떠나는 해외여행지를 소개한다.

▶미국=미국관광청은 북서부 산맥과 타호(Tahoe)호수를 배경으로 한 스키레포츠의 매력, 남부 알라바마 걸프해안의 비경을 ‘미국 인물과 장소 스토리’ 코너에 동영상 링크(인스타그램)로 전하고 있다.

미국 7대 국립공원은 넷플릭스 영상으로 전했고, 한국에서도 파는 미국의 술 이야기와 술여행지의 매력은 사진 및 설명자료로 공개했다.

미국 7대 국립공원 소개 영상과 사진 코너엔 봉준호 감독의 추억이 어린 곳도 있다. 영화 ‘퍼스트 카우’의 촬영지이자, 이 영화의 켈리 레이차드 감독이 절친 봉준호 감독을 초대했던 오리건주에는 임실 옥정호, 슬로베니아 블래드호와 닮았지만 규모는 수십배인 ‘크레이터호(Crater Lake) 국립공원’이 있다.

미국 술여행 콘텐츠에는 ▷‘버번위스키’와 켄터키의 서정 ▷보르도를 추격하는 북서부 워싱턴주 ‘샤토 생미셸’과 시애틀의 낭만 ▷오바마 전 대통령이 사랑한 맥주, 일리노이주의 ‘구스아일랜드’와 시카고의 정취 등을 소개했다.

미국 알래스카 페어뱅크스시는 오로라·개썰매·카누잉 등에 대한 360도 영상 및 사진을 담은 랜선여행 코너를 특별히 마련했다.

미국관광청은 이와 함께 ▷기이한 매력 5곳 ▷미국 음악여행 등 테마여행지 ▷수제맥주 트레일 ▷미국 오대호 정통 로드트립 ▷영화의 단골 촬영지 러시모어산 등 매력을 전하고 있다.

▶괌과 사이판·티니안 등 마리아나제도=괌관광청과 유나이티드괌 마라톤조직위은 올봄 개최하기로 했던 국제 일반인마라톤대회를 열지 못하게 되자, 각국의 이 대회 등록자들이 지난 5일부터 오는 20일까지 괌 정부가 보내준 대회 티셔츠와 기념품을 걸친 채 각자의 고국에서 일정한 거리를 뛰는 랜선 ‘가상 대회’를 열기로 했다. 참가자들이 GPS를 켠 채, 자기 지역을 뛴 다음 인스타그램에 해시태크 ‘#UGM2020 Goes Virtual’을 표시하면, 세계 마라토너들의 달리기 모습이 한데 모인다.

한국산 방역-진단 프로그램으로 코로나를 극복하고, 한국이 힘겨워할 때 주지사가 방한해 변치 않는 우정을 약속했던 마리아나제도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큰 기대를 걸며 랜선 콘텐츠 제공에 심혈을 기울인다.

마리아나관광청의 랜선 영상 및 사진 콘텐츠는 사이판에 대해 마이크로비치, 래더비치, 마피산 만세절벽과 자살절벽, 버드아일랜드, 청록색 석호, 산호초, 다양한 쇼핑센터 등을 소개했다. 시터치(Sea Touch) 사이판에서는 노랑가오리와 함께 수영할 수 있다. 사이판에서 보트로 5분이면 도착하는 은둔 해상천국 ‘마나가하’는 여행자들의 버킷리스트다.

한국계 후손이 많은 티니안은 전설적인 파워맨 추장 타가의 유적 타가하우스와 타가해변, 라테스톤 석상, 태평양전쟁의 흔적이 있는 산호세교회 종탑, 중심부를 직선으로 가르는 브로드웨이 가도를, 로타섬은 스위밍홀, 번화가 송송빌리지와 전망대, 야상조류보호구역 버드생추어리 등의 매력을 가진 것으로 전했다.

아울러 그렉노먼이 설계한 사이판 라오라오베이골프 & 리조트, 그레험 마샬이 설계한 킹피셔골프 링크스, 자연 그대로의 골프를 즐기는 로타리조트 & 컨트리클럽 등 마리아나제도가 골프의 낙원임을 랜선 채널은 전하고 있다.

▶필리핀=한국민 등을 위한 랜선여행, 체험, 교육 시스템은 필리핀 관광부의 서비스가 가장 다채롭다. 코로나 사태 초기부터 ▷한국민 등을 향한 필리핀 국민의 안부인사 동영상 ▷한국 기업·단체가 화상회의 때 쓸 수 있는 배경영상 제공 ▷어학연수를 오지 못한 한국민을 위한 온라인 강좌 ▷집콕 필리핀요리 만들기 ▷마음방역 영상 서비스 등을 보냈다.

필리핀관광부는 현재 ‘Wake Up 필리핀’이라는 디지털 캠페인을 병행하고 있다. 이 디지털 캠페인은 필리핀 내 16개 지역을 소개하는 영상 캠페인으로, 물속에서 즐기는 360도 가상여행을 포함해 유명 필리핀 셰프가 진행하는 쿠킹클래스, ‘클라우드 9’ 등 세계 서퍼들이 몰리는 ‘서핑의 천국’ 시아르가오와 그 주변의 다쿠, 구얌, 네이키드섬의 호핑투어 등을 소개하고 있다.

필리핀관광부는 보라카이섬이 위치한 아클란, 어학연수지로 유명한 일로일로 등 서부 비사야 지역에 대해 신선한 회에 채소를 듬뿍 넣어 만드는 ‘키닐라우’, 필리핀식 춘권인 ‘룸피아’ 등을 맛보는 미식여행지로 소개했다.

팔라완, 코론섬 등이 있는 미마로파 행정구역은 아름다운 풍광을 즐기며 다양한 액티비티도 한다. 2차 세계대전에 침몰된 난파선에서 다이빙을 즐기는 렉다이빙, 투바타하 산호초자연공원에서 희귀한 해양생물과 함께 즐기는 스쿠버다이빙 등을 감정정화용 레포츠로 소개했다.

▶호주축산공사, 일본 이바라키현=이바라키현은 메일매거진에 다양한 매력을 담은 온라인 유튜브 계정을 링크했다. 이 지자체는 랜선 서비스를 가동하면서 “지치기 쉬운 시기지만 항상 건강 유의하시며 하시는 일마다 지침 없이 태양만큼 열정 가득하길…내일을 희망합니다”라는 메시지를 한국 파트너에 전했다. 공인 캐릭터인 이바라 히요리가 버추얼(virtual) 유튜버로서 활동하는 이 영상에는 일본 3대 정원인 가이라쿠엔, 140여곳에 이르는 골프장, 후쿠로다폭포, 니시카나사 소바공방에서의 요리체험 등이 담겨 있다.

호주축산공사는 한국인들이 즐겨찾는 호수산 소고기를 집콕족들이 맛있게 스테이크로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레시피를 공개했다. 호주축산공사 협력 셰프 샘 버크 씨는 고기 두께는 3~4cm, 스테이크용 부위 선정방법, 면당 약 3~4분 구워 미디엄레어 굽기 등 세심한 안내를 곁들였다.

랜선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다채롭게 할수록 디지털 최강, 노마드 기질 최상인 한국인의 마음을 선점할 가능성이 크다.

함영훈 여행선임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