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 49석 중 민주 35곳, 통합 20곳 ‘우세’ 판단…“바람불면 모른다”
-역대 총선 특정진영 싹쓸이 바람 강한 서울...18대 한나라당 40, 20대 민주 35
-여론조사는 민주당 우세지만 통합당 막판 역전 자신

[헤럴드경제=최정호 기자]‘35석 대 20석’. 제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지역구 서울 49석 중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각각 승리를 자신하는 숫자다. 최소 6곳이 중첩된다. 그 어느 지역보다 박빙의 승부가 많고, 동시에 바람 몰이가 강한 서울이 누구의 손을 들어주는가에 따라 전체 선거 결과도 좌우된다.

6일 민주당은 서울 49개 지역구 중 16곳에서 앞서 가고 있다고 자체 진단했다. 또 19곳에서는 우세로 분석했다. 35곳에서 승리를 기대하고 있다.

4·15 총선 서울 종로에 출마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왼쪽)가 5일 오후 종로구 무악동의 한 아파트 단지 앞에서, 황교안 미래통합당 후보가 종로구 평창동에서 각각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

통합당은 강남 갑·을·병 3곳을 확실한 우세 지역으로, 또 서초와 송파 등 17곳을 경합 우세 지역으로 분류하고 있다. 20곳에서 승기를 잡았다는 판단이다.

하지만 여야 모두 승리를 낙관하기는 쉽지 않다. 지난 20대 총선에선 민주당이 서울 35곳에서 당선자를 냈지만, 이번엔 서초·강남·송파 등 강남밸트에서 쉽지 않은 싸움을 펼치고 있다. 여기서만 자칫 2~3개의 의석을 내줄 수 있다는 물밑 분석이다. 여기에 용산과 광진을, 양천 등 몇 곳도 여론조사 결과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통합당도 마찬가지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불과 12석을 얻으며 참패했던 통합당에게 서울은 이번 에도 만만치 않은 곳이다. 보수 텃밭으로 불리는 강남 3구의 8곳 외에도 동작, 광진, 용산, 그리고 중진과 거물급 인사들이 대거 출마한 험지에서 상당수가 살아남아야만 목표 20석을 채울 수 있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6일 발표한 전국 여론조사에서 민주당은 43.2%, 통합당은 28.8%의 지지율을 얻었다.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2.0%포인트.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하지만 전문가들은 서울 지역의 최종 승자는 투표함 뚜껑을 열어봐야 알 수 있다고 말한다. 진보 진영이 서울을 휩쓸었던 지난 20대 총선에서 당시 민주당과 새누리당의 득표율은 43.0% 대 36.8%로 의석수 차이보다는 격차가 적었다. 반대로 보수가 압승했던 18대 역시 보수정당과 진보정당 간 득표율 차이는 의석수만큼 크지 않았다.

4·15 총선 서울 송파을에 출마한 최재성더불어민주당 후보와 배현진 미래통합당 후보가 5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석촌고분에서 열린 유세 도중 우연히 만나 인사한 뒤 이동하고 있다. [연합]

실제 여야는 아직도 최대 20여곳의 지역에서 섣부른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접전이 펼쳐지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전체 득표율과는 별개로 특정 진영에 의석을 몰아주는 결과를 매번 가져온 서울 총선의 특징이 이번 선거에서도 그대로 작동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다.

이근형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은 “40% 초반 대의 민주당의 지지도는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다”며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여당 힘 몰아주기가 끝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확신했다. 반면 박형준 통합당 공동선대위원장은 “여론조사 상 10%포인트 내외는 박빙으로 보고 있다”며 경제·조국 심판론을 중심으로 한 막판 바람몰이를 자신했다.

choi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