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민 검증 마친 브랜드 아파트, 후속 분양단지에도 긍정적인 영향 미쳐
-1순위 마감 및 분양권 웃돈도 높게 형성돼… 입주 이후 지역 시세 이끌기도
-‘가야 롯데캐슬골드아너’ 이어 성공 분양 릴레이 이어갈 ‘롯데캐슬’ 브랜드 단지 이목집중
주택시장에서 대형건설사 브랜드 선호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는 가운데 지역 대표 브랜드 아파트의 성공 릴레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수요자들이 대형건설사가 공급하는 브랜드 단지를 선호하는 이유는 평면, 마감재, 시스템 등 내부 설계를 비롯해 조경, 커뮤니티 등 부대시설이 비교적 잘 갖춰져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입주한 뒤에도 입주민의 편의를 고려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어 실거주 시 주거 만족도가 높은 경우가 많다.
특히 지역 대표 브랜드 아파트들은 해당 지역 내 다수의 분양을 통해 지역민과의 신뢰도가 잘 형성돼 있어 연이어 분양 성공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특히 지역민과의 신뢰 때문에 향후 프리미엄 형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내 집 마련을 계획하는 수요자라면 지역 내 인기 브랜드의 신규 분양 단지에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부동산 전문가는 “브랜드 아파트는 불확실한 부동산 시장에서 프리미엄으로 연결시켜 주는 주효한 요소”라며, “브랜드에 따라 아파트 가격 상승폭의 차이가 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내 집 마련을 고민 중이라면 대단지 브랜드 아파트를 노려보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부산에서는 지역을 대표하는 롯데건설의 ‘롯데캐슬’ 브랜드 파워가 부각되면서 신규 물량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롯데건설이 공급하는 롯데캐슬 브랜드는 이미 부산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높은 프리미엄을 자랑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는 아파트 브랜드이다. 특히 부산에서는 현재 입주를 완료한 롯데캐슬 아파트만도 35곳으로 집계될 정도로 지역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지역 인기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면서 높은 청약 열기에 이어 분양권 웃돈도 높게 형성되고 있다. 지난 2017년 11월 공급됐던 ‘연산 롯데캐슬골드포레’는 평균 14.56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마감에 성공한 데 이어 지난 5월 전용 84㎡ 분양권이 4억7,900만원(20층)에 실거래되며 최초 분양가(4억4,300만원) 대비 3,600만원의 프리미엄이 형성되기도 했다.
최근 분양한 ‘가야 롯데캐슬 골드아너’에서는 ‘롯데캐슬’ 브랜드 파워를 여실히 확인시켜줬다.
금융결제원 자료를 살펴보면, ‘가야 롯데캐슬 골드아너’의 청약 접수결과 379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2만3,049명이 몰리면서 평균 60.82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수치는 올해 들어서 부산 지역에서 가장 높은 수치이다. 최고 경쟁률은 세자리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전용면적 84㎡ A타입에는 113가구 모집에 1만1,739명이 접수하면서 103.88대 1로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가야 롯데캐슬 골드아너’의 뜨거운 관심은 ‘주례 롯데캐슬 골드스마트’로 이어질 전망이다.
롯데건설은 부산광역시 사상구 주례2구역 재개발을 통해서 ‘주례 롯데캐슬 골드스마트’를 9월 분양할 예정이다. 부산지하철 2호선 주례역 초역세권에 위치해 우수한 입지여건을 갖춘데다 최근 10년간 공급이 부족한 지역에서 선보이는 브랜드대단지 새아파트라는 점에서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기대된다.
이 단지는 지하2층~지상 37층, 9개 동, 총 998가구 규모이며, 이 중 조합원 분양물량과 임대물량을 제외한 전용면적 59~84㎡803가구가 일반 분양으로 공급된다. 사상공단의 초입인 주례교차로에 위치해 교통이 편리하며, 부산에서 선호도 높은 평지 아파트라는 점에서 희소성도 가지고 있다. 부산서부시외버스터미널과 동서고가도로, 김해국제공항이 인근에 위치해 타 지역으로 이동이 용이하다.
특히 사상 스마트시티, 에코델타시티 등 서부산권 개발이 본격화되면서 후광효과를 누릴 수 있는 최적지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단지 인근에 위치한 사상공단은 부산시가 공단 재생사업을 통해 ‘사상 스마트시티’로 조성할 계획이다. 부산시 서부산청사와 비즈니스 센터 건립은 물론, 감천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등이 추진될 예정이어서 일대가 서부산권의 신성장동력을 이끄는 중심지역으로 새롭게 환골탈태할 전망이다.
‘주례롯데캐슬 골드스마트’는 지역 대표 브랜드인 ‘롯데캐슬’ 브랜드 아파트로 조성되는 만큼 주거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최신 주거트렌드를 접목할 계획이다.
먼저 올해 초 롯데건설이 새롭게 선보인 차세대 외관 디자인인 ‘롯데캐슬 3.0’을 적용할 계획이다.단지는 4bay 판상형과 3bay 타워형으로 구성되며, 수요자들의 생활방식을 고려해 수납공간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전 가구 남향 위주로 단지를 배치해 채광과 환기를 극대화했다. 또 일자형 배치를 통해 통경축을 확보하고 단지 내 개방감을 확보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부산에서 공급된 기존 도시정비사업 분양 단지 대비 건폐율이 우수하다. 대지면적 대비 건축 바닥면적이 약 12%로 낮아 녹지공간이 풍부하고, 지상에 차가 없는 단지로 조성해 쾌적하고 안전한 단지로 만들 예정이다.
롯데건설 분양 관계자는 “’가야 롯데캐슬골드아너’에서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이 이어진 만큼 이번 ‘주례 롯데캐슬골드스마트’에도 뜨거운 관심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부산지하철 2호선 주례역 초역세권에 위치해 우수한 입지여건을 갖춘데다 최근 10년간 공급이 부족한 지역에서 선보이는 브랜드 대단지 새아파트라는 점에서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주례 롯데캐슬 골드스마트’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가야대로 450 상가 B205호에서 분양홍보관을 운영 중이며, 견본주택은 부산지하철 3호선 거제역 1번 출구 인근 롯데건설 주택전시관(연제구 월드컵대로 185)에 조성 중이다.
롯데건설, ‘주례 롯데캐슬 골드스마트’ 투시도 |